ADVERTISEMENT

밤 9시까지 7만...한덕수 "내일 추가대책, 요양병원 면회제한"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민간위원 위촉식 및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민간위원 위촉식 및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코로나19 6차 대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연일 확진자 수가 증가 추세다. 정부는 20일 요양병원ㆍ시설의 대면 면회를 제한하는 등의 추가 방역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19일 방역당국과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7만3301명으로 집계됐다. 전날 집계치(7만497명)보다 2804명 많다.

지난 12일 동시간대 집계치(3만8734명)의 1.9배, 2주 전인 지난 5일 동시간대 집계치(1만8606명)의 3.9배로 뛰었다. 화요일 오후 9시 중간 집계로만 보면 4월 26일(7만5323명) 이후 12주 만에 높은 수치다.
확진자가 매주 두배로 불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이어지며 이번 유행의 규모가 커지고 시기 또한 앞당겨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정부는 요양병원ㆍ시설 등 감염 취약 시설에 대해 방역 강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영업시간 밤 9시ㆍ사적모임 5인 이하 제한과 같은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 대신 고위험 시설에 대한 핀셋 방역에 나서는 것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자문위) 위원 위촉식에서 “오늘 확진자 수가 7만명을 넘어섰고, 현재의 증가추세로 보면 곧 10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싶다”며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추가 방역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고려 중인 대책과 관련 “병상 가동 명령을 통해 추가 병상을 확보하고, 주말에 이용 가능한 검사소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며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한시적으로 허용했던 대면 면회 등을 유행이 지날 때까지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문가들의 확진자 예측이 당초 20만 명에서 30만 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식 위촉된 자문위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설치됐다. 정기석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다. 방역 의료 분야에서 정 위원장, 김남중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김동현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 김예진 성균관대 의과대학 교수 등 13명이 참여하며 사회경제 분야에서 권정현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김선빈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등 8명이 함께한다. 자문위는 감염병 확산 위기 상황에서 전문적인 방역 대책 수립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국무총리에게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한 총리는 “방역 정책 결정 과정에서 국민들이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과학적 분석 노력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그동안 많았다”며 “자문위의 고견을 반영해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방역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