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영상사설

불법파업에 대우조선 협력업체 줄도산, 엄정 대응해야

중앙일보

입력

유최안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원

“우리가 무너지면 대우조선해양뿐만 아니라 삼성, 현대 모든 하청 노동자들이 이 지옥 같은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민주노총 산하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의 파업이 50일 가까이 됐습니다. 진수 방해는 물론 독까지 점거하고 농성하고 있습니다. 선박 건조가 중단돼 지금까지 약 5000억원 이상의 매출 피해를 보았다고 합니다.

노조는 임금 30% 인상과 하청지회 조합원에 대한 전임자 임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법원은 점거를 풀지 않으면 하루 300만원씩 지급해야 한다고 명령했지만, 노조는 이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7월 19일 도어스테핑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산업현장에 있어서 또 노사관게에 있어서 노든 사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된다.”

대통령은 어제도 총리와 장관들에게 법치주의에 따른 적극적 문제해결을 요청했습니다. 파업 중단의 목소리는 대우조선 내부에서도 흘러나옵니다. 조선소 앞에는 ‘진수부터 합시다’ ‘우리 회사를 돌려달라’ 같은 또 다른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3곳이 이미 폐업했고,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긴 불황에 고통 받은 협력업체들은 더 이상 버틸 여유와 희망도 없습니다. 하청노조의 점거는 명백한 위법입니다.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해야 합니다.

관련사설 더보기

영상사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