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이재명 비서관도 필기시험 없이 채용…민주당의 내로남불”

중앙일보

입력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9일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 전 지사의 비서도 시험 없이 채용됐다”며 “민주당의 내로남불 공세”라며 방어했다.

김기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 비서실에 채용되는 직원은 정규직에 정년이 보장되는 직원이 아니다”라며 “대통령 비서실 요원을 모두 ‘늘공’(정규직 공무원)으로 채우라는 것은 말이 안 되고 법적으로도 그렇게 채우게 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뿐 아니라 시도지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며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도 법인카드 논란 당사자로 5급 비서관에 배소현 씨를 채용했는데 필기시험 없이 채용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김현지 비서관도 시민단체 활동을 했던 사람인데 그렇게 채용된 분들에게 우리가 채용이 잘못됐다고 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채용은 사적채용이 아니라 공적 채용”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의원도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적채용이라는 그럴듯한 프레임을 씌운 민주당의 내로남불 공세”라며 “청와대와 대통령실 행정요원의 경우 거의 공채한 전례가 없고 대부분 추천으로 (채용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 때 김정숙 여사의 단골 디자이너 딸이 청와대 직원으로 채용돼 근무한 사례가 있다”며 “대통령실 인사시스템을 잘 아는 민주당에서 정무직 공무원과 별정직의 고용 형태가 다름에도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이른바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에 “이미 도를 넘어섰다”며 비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들은) 선관위원장인 우 사장이 아들 명의로 고액 후원을 했을 것이란 합리적 의심뿐 아니라 (우 사장 아들이) ‘아버지 찬스’와 1000만원 후원으로 대통령실에 입성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잇따른 사적채용 논란에 대한 진상을 빠짐없이 밝혀야 한다”며 “그 시작은 사적채용 논란의 인사를 정리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이라고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대통령 비서실은 국정 운영의 핵심적 역할을 한다”며 “이곳에서의 인사 채용이 공사 구별을 못 하고, 국가 권력이 사적 이익을 위해 동원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