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 우영우 패러디 유튜버 "불편하면 차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튜브 채널 ‘우와소’에 올라온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 영상. [유튜브 채널 ‘우와소’ 캡처]

유튜브 채널 ‘우와소’에 올라온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 영상. [유튜브 채널 ‘우와소’ 캡처]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패러디한 영상을 올린 유튜버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난 18일 ‘우와소’의 유튜브 채널에는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라는 제목의 쇼츠 영상이 게재됐다.

공개된 영상에는 우와소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우영우(박은빈 분)의 말투를 따라해 남편에게 밥상을 차려주고 먹으라고 권하는 모습이 담겼다.

드라마를 패러디한 영상이지만, 패러디 대상이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캐릭터라는 점 때문에 일부 네티즌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비판이 이어지자 우와소는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불편해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저는 모든 분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며 “‘우와소’ 채널은 저와 비슷하거나 코드가 맞는 분들이 재밌게 보실 수 있고 그렇게 이끌어가고 싶은 채널이다. 따라서 본인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시면 구독 취소를 하시거나 차단을 해주시라”라고 말했다.

‘우와소’가 올린 입장. [유튜브 채널 ‘우와소’ 캡처]

‘우와소’가 올린 입장. [유튜브 채널 ‘우와소’ 캡처]

이어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 영상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주인공인 우영우의 캐릭터를 따라해 저희 스타일로 패러디한 영상”이라며 “영상을 보고 재밌어하시는 저희 구독자분들 중 누구도 자폐 증상을 따라 해서 재밌다거나, 자폐 증상이 웃기다거나 자폐 증상을 비하하는 걸 재밌어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우와소는 “우영우라는 캐릭터와 비슷해서 재밌어하시는 거라고 생각하고, 저희 또한 그런 의도로 만들었다”며 “만약 저희가 자폐 증상 그 자체를 우스꽝스럽게 희화한 것이라면 아무리 저희를 좋아하는 구독자분들이라도 용납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오해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우영우를 따라하는 것은 가치관의 차이라고 언급한 그는 “우영우가 자폐증상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친근하고 귀엽고 사랑스럽고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 드라마는 주인공이 자폐증상을 앓고 있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선한 마음으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모습을 그려낸다고 봤고, 그로 인해 이런 비슷한 말투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상한 눈빛이 가기보단 우영우를 먼저 떠올리게 하고, 자연스럽게 호감이 갈 수 있도록 해줬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오히려 장애를 너무 신성불가침 영역으로 삼으면 그들이 더욱 더 고립될 거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말투를 우리 삶의 자연스러운 말투 중 하나로 받아들이고 친숙해지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수록 비로소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더 나은 사회가 되는 것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한 장면. [사진 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한 장면. [사진 에이스토리·KT스튜디오지니·낭만크루]

한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천재적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지닌 신입 변호사 우영우의 대형 로펌 생존기를 담은 법정 휴먼 드라마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1회 0.9%로 출발해 6회 9.6%로 수직상승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