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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 다슬기 모양 조형물 '스프링' 작가 올덴버그 별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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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덴버그 부부가 디자인한 청계천 '스프링'. [중앙포토]

올덴버그 부부가 디자인한 청계천 '스프링'. [중앙포토]

청계천 앞 대형 조형물 ‘스프링(Spring·2006)’으로 유명한 현대미술가 클라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가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3세.

'부드러운 조각' 팝 아티스트 #2006년 청계천 조형물 선봬

1929년 스웨덴에서 태어난 올덴버그는 예일대에서 문학과 미술사를 공부했다. 1950년대 후반 '부드러운 조각'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작업하기 시작했고, 길거리 표지판부터 파이 조각, 철사와 석고 등 일상적 소재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며 대표적인 ‘팝아트’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청계천 상징 조형물을 디자인한 팝 아티스트 올덴버그. [Ap=연합뉴스]

청계천 상징 조형물을 디자인한 팝 아티스트 올덴버그. [Ap=연합뉴스]

신세계백화점 올덴버그 작품 ''건축가의 손수건'. [중앙포토]

신세계백화점 올덴버그 작품 ''건축가의 손수건'. [중앙포토]

기발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조각품을 만들었지만, 처음엔 많은 비웃음을 샀다. 빨래집게·숟가락·담배꽁초·톱·햄버거 등 별것 아닌 물건을 유머 있고 초현실적으로 보이도록 ‘뻥튀기’하는 게 그의 장기였다. 일상용품을 초대형으로 확대해 거리에 설치함으로써 다르게 보도록 이끌었다. 미국 필라델피아 시청사의 ‘빨래집게’(1976), 독일 카셀 도쿠멘타의 ‘곡괭이’(1982), 미국 미니애폴리스의 ‘스푼브리지와 체리’(1988), 도쿄 국제전시센터의 ‘톱, 톱질’(1996) 등이 그랬다. 이런 특유의 예술세계에 대해 그는 "근엄함에는 경박함으로, 무색에는 색으로, 금속에는 돌로, 세련된 전통에는 단순함으로 맞선다"고 말했다.

1970년대부터는 많은 공공미술 작업을 했으며, 1976년에 미국 독립 200주년을 기념하며 필라델피아에 세운 약 14m 높이, 10t 무게의 초대형 청동 조각 ‘‘빨래집게’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을 3m 높이로 제작한 조각은 지난 2015년 11월 크리스티 경매에서 약 364만 달러(약 44억원)에 팔렸다.

서울 청계천 초입의 21m 높이, 9t에 달하는 꽈배기, 다슬기 모양 조형물 ‘스프링(Spring)’도 올덴버그가 그의 아내 코샤 반 브루겐(1942∼2009)과 공동 제작한 작품이다. 2006년 9월 청계천 복원 1주년을 맞아 상징 조형물로 ‘스프링’이 설치됐을 때부터 “다슬기 같다”"꽈배기 같다" "장소의 역사와 아무 관련이 없다"는 등의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개막 당시 한국을 찾은 작가는 "하늘로 솟아오르는 물과 샘의 원천, 흘러내리는 한복의 옷고름, 도자기에서 영감을 받았다. 스프링은 또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상징한다"고 말했다. '스프링'은 작가료 60만 달러(한화 6억원)를 포함, 모두 340만 달러(당시 34억원) 정도가 들어갔으며 KT가 제작비를 전액을 들여 만든 후 서울시에 기증했다.

이 작품을 청계천 상징물로 선정한 당시 서울문화재단 유인촌 대표는 "복원된 청계천의 생명성과 생태성을 살려 깨끗한 물에만 사는 다슬기의 이미지를 채용했다"며 "대량 생산된 상품을 주로 다뤄온 올덴버그로서는 처음으로 자연과 물, 빛 등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프링'은 `용수철'과 `샘(泉)'이란 뜻을 담고 있다.

당시 청계천 상징조형물은 2003년 12월 청계천 복원 사업 회의에서 제안됐으며 이듬해 5월 시 정책회의에서 서울시립미술관이 추천한 3명 중 제1 후보인 올덴버그의 시안을 받기로 결정하면서 올덴버그에게 맡겨졌다.

작가가 작품 제작을 위해 청계천을 찾아 걸어본 일이 한 번도 없었다는 점 또한 미술계의 반발을 더 키웠다. 미술 단체는 “외국 작가의 작품이 선정된 것이 문제가 아니라 문화적 공론화의 과정 없이 진행된 것이 문제”라고 비난했다. 조형물 제작 과정이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이었다는 것이다.

올덴버그의 또 다른 작품은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1층 옥외에 설치된 ‘건축가의 손수건’(1999)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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