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반인 되겠다"…월 3억 벌던 유튜버 신사임당 돌연 은퇴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튜버 신사임당. [사진 송승훈]

유튜버 신사임당. [사진 송승훈]

 183만 구독자를 보유한 재테크 전문 유튜버 신사임당(본명 주언규·38)이 4년 만에 돌연 채널을 양도하고 일반인으로 살아가겠다고 선언했다.

신사임당은 18일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그동안 신사임당 채널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오늘부로 신사임당 채널에 대한 모든 권한은 채널을 인수하신 분께 양도가 됐다"고 적었다.

이어 "내일(7월 19일) 진행예정이었던 생방송은 이제는 진행이 어려울 것 같다"며 "시청자 여러분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저의 모든 것이자 저의 정체성과 같았던 신사임당 채널을 떠나 이제 저 역시 유명 유튜버가 아닌 그냥 한 명의 일반인으로 열심히 살아가겠다"며 "왠지 인사드릴 기회가 없을 것 같아 이 채널에서 인사를 남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갑자기 떠났다고 혹시 비난의 글이나 아쉬워하는 분들이 계시거든 이 글을 알려달라"며 "그동안 감사했다"고 재차 고마움을 표현했다.

다만 그는 재테크 온라인 클래스 활동은 이어갈 예정이다. 그는 "살면서 다시 누리기 어려운 행운을 누렸다고 생각한다"며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살아가겠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최근까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구인글을 올렸기 때문에 사업을 전향하려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신사임당은 한국경제TV PD 출신으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유튜버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의 재테크 노하우를 공개했고, 평범한 사람도 배우고 공부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줘 인기를 끌었다. 성공한 사업가, 경제학자, 주식·부동산 투자자 등을 방송에 섭외한 것도 인기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2020년 tvN의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기도 한 그는 월급 180만원 직장인에서 5년 만에 월수입 1억8000만원을 올렸다고 해 놀라움을 자아낸 바 있다.

한편 그의 월 수익은 3억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