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진 오늘 방일, 하야시 외무상과 회담…강제징용 기업 자산 현금화 문제 논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박진(左), 하야시(右)

박진(左), 하야시(右)

박진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18일 일본을 찾는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첫 공식 회담에선 임박한 일본 기업의 국내 자산 현금화 문제를 논의할 전망이다.

외교부는 지난 15일 박 장관의 방일 일정을 발표하면서 “박 장관과 하야시 외상 간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한·일 관계, 한반도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방일 당일인 18일 오후 하야시 외상과 회담한 뒤 식사와 현안 관련 대화를 겸하는 ‘워킹 디너(working dinner)’를 할 예정이다.

박 장관과 하야시 외상의 양자 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야시 외상이 지난 5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위해 방한했을 때는 박 장관이 후보자 신분으로 회담했다. 한국 외교장관이 한·일 양자 회담을 목적으로 방일하는 건 강경화 전 장관 시절인 2017년 12월 이후 4년7개월 만이다. 박 장관은 방일 기간에 지난 8일 숨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를 조문할 예정이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를 예방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양국 외교장관 회담의 주요 의제는 강제 징용 관련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현금화 문제다. 한국 대법원이 2018년 11월 배상 판결을 내린 미쓰비시중공업의 경우 법원의 자산 매각 명령에 불복해 대법원에 재항고한 상태인데, 이르면 다음 달께 재항고가 기각돼 매각이 진행될 수 있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레드 라인’으로 인식하는 현금화 사태를 막기 위해 지난 4일과 14일 민관 협의회를 열었다. 하지만 피해자 측과 학계·법조계·경제계 간 의견의 접점은 찾지 못한 상태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선 무비자 관광 재개 등 인적 교류 문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복원 등도 논의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