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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니 매니아, 유니폼 4800장 팔려" 英도 놀란 손흥민 韓 인기

중앙일보

입력

토트넘 손흥민이 17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동취재]

토트넘 손흥민이 17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동취재]

영국 언론도 손흥민(30·토트넘)의 한국에서의 인기에 놀라워했다.

영국 매체 데일리 메일은 17일(한국시간) “조국 영웅 손흥민은 토트넘의 서울 프리 시즌 투어에서 ‘소니 매니아’로부터 믿을 수 없는 환대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손흥민 애칭 ‘쏘니’에 빗대 한국 팬들을 ‘Sonny mania’라고 표현했다.

이 매체는 “손흥민의 등 번호 7번이 새겨진 토트넘 유니폼이 너무 빨리 팔려 상점을 제외한 모든 곳에 (팬들이 입고) 있다. 한국은 영국에 이어 토트넘의 두 번째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이 됐다”며 “토트넘 구단은 지난 6주간 특별 우편 요금을 통해 홈 유니폼 4800장을 한국에 직접 판매했다. (아스널과) 북런던 더비가 열리는 날에 손흥민 티셔츠는 최대 700장 정도 팔린다”고 전했다.

이어 “수원에서 열린 토트넘-세비야전 티켓 4만4000장은 20분 만에 매진됐다. 앞서 서울에서 열린 토트넘-팀 K리그전은 6만4000명 관중을 끌어모았으며, 200만명이 쿠팡 플랫폼을 통해 경기를 시청했다. 한국에서 단일 스포츠 이벤트 중 최다 스트리밍 시청자”라고 전했다.

한국으로 프리시즌 투어를 온 토트넘은 지난 1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팀K리그, 16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세비야와 맞붙었다. 손흥민은 팀K리그와의 경기에서 멀티골을 몰아쳤고, 세비야전에서는 감각적인 패스로 해리 케인의 골을 어시스트했다. 두 경기 모두 매진되며 말 그대로 대박이 났다. 손흥민과 토트넘 선수단의 일거수일투족이 화제가 됐다.

17일 출국 전 팬과 기념사진을 찍는 손흥민(가운데). [연합뉴스, 공동취재]

17일 출국 전 팬과 기념사진을 찍는 손흥민(가운데). [연합뉴스, 공동취재]

데일리 메일은 “한국인 1200만명이 가장 좋아하는 팀으로 토트넘을 꼽았다. 인구 5200만명이 안되는 국가에서 4분의 1에 가까운 숫자다. 팬들은 일주일 내내 토트넘 선수단 호텔 입구 밖에서 기다렸다”고 소개했다.

토트넘에서 2005년부터 3시즌간 뛴 이영표(현 강원FC 대표이사) 발언도 전했다. 이영표는 “아시아 축구팬들은 아시아 선수가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이 될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우리는 역사를 쓴 손흥민을 굉장히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내가 잉글랜드에서 뛰었을 당시 데이비드 베컴이 잉글랜드 아이콘이었다. 손흥민은 한국에서 더 우상화 된다. 모든 한국 미디어가 토트넘에 관해 좋은 것만 얘기한다. 한국에서는 토트넘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보다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공항에서 팬들에게 사인해주는 손흥민. [뉴스1, 공동취재]

공항에서 팬들에게 사인해주는 손흥민. [뉴스1, 공동취재]

지난 시즌 아시아인 최초로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에 오른 손흥민은 이날 500명이 넘는 팬들의 환송을 받으며 출국했다. 손흥민은 30분간 팬들에게 사인을 해주며 감사를 전했다.

토트넘은 23일 스코틀랜드에서 레인저스, 31일 이스라엘에서 AS로마와 프리시즌 경기를 치른 뒤 다음 달 6일 사우샘프턴과 프리미어리그 개막전을 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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