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000만원 차, 2500만원 올린 테슬라...올 국내 판매 31% 급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19년 4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뉴욕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2019년 4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뉴욕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올해 상반기 테슬라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도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이 10%대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자동화 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생산량이 늘어나 판매량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1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집계한 수입 전기차 통계와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테슬라 판매 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 전기차는 1만295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만1431대)보다 판매량이 13% 늘었다. 테슬라는 올 상반기 6746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 9705대보다 판매량이 31% 줄었다. 테슬라의 판매 비중은 작년 상반기 84.9%에 달했지만, 올해는 52%로 32%포인트 감소했다.

올 상반기 국내 시장서 전년 대비 31% 줄어  

테슬라의 국내 판매가 줄어든 건 경쟁자들의 선전과 함께 수차례 가격을 올렸기 때문이다. 모델3 롱레인지 가격은 8469만원으로 지난해 초(5990만원) 대비 2000만원 이상 올랐다. 다른 외국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판매량은 늘었다. 올해 상반기 테슬라를 제외한 수입 전기차 판매량은 6213대로, 작년 동기(1726대)보다 260%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벤츠가 올해 상반기 1395대를 팔아 작년 동기(337대)보다 4.1배 판매량이 늘면서 테슬라의 뒤를 이었다.

미국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는 테슬라의 미국 내 전기차 점유율이 2021년 70%대에서 2025년에는 11%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포드나 제너럴모터스(GM)와 같은 기존 자동차 업체들도 전기차를 공격적으로 만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한국의 배터리 생산 업체 SK온은 최근 포드와 함께 10조2000억원을 투자해 미국 내 합작 법인을 만들고, 향후 배터리 공장 3개를 짓는다고 발표했다.

2021년 1월 중국 베이징에 마련된 테슬라 지점에서 고객들이 모델Y를 살펴보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2021년 1월 중국 베이징에 마련된 테슬라 지점에서 고객들이 모델Y를 살펴보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뉴욕타임스(NYT)도 테슬라가 중국에서는 비야디(BYD), 유럽에서는 폴크스바겐과 스텔란티스, 현대기아차와 같은 강력한 경쟁자를 만났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지난 2분기 테슬라의 차량 인도 실적이 25만4000대에 그치지만, BYD는 지난 6월 한 달에만 전기차 7만대를 판매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테슬라의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한 인력이 대거 빠져나가고 있다. 자율주행 보조 시스템인 오토파일럿을 총괄해온 임원인 안드레이 카르파티는 지난 13일 퇴사 사실을 외부에 공개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샌마테오에 있는 오토파일럿 사무실도 최근 폐쇄됐다. 그곳에서 일하는 직원 350명 가운데 229명이 해고 통보를 받았다.

미국 투자은행 “점유율 10%대로 하락할 것”

오토파일럿은 미국 내에서 각종 사고로 논란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미국 연방정부 통계에 따르면 테슬라 차량은 지난해 6월 이후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관련된 자동차 충돌사고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오토파일럿 시스템은 지난해부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정밀 조사를 받고 있다.

이 때문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016년 “운전 조작을 거치지 않고 로스앤젤레스(LA)에서 뉴욕까지 갈 자율주행 차량을 1년 이내에 개발할 것”이라고 장담했던 계획이 더욱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논란도 나온다. 테슬라의 자율 주행 기술은 아직 완제품이 나오지 않았다. 교통 인식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자동 탐색 등 운전자 기능을 지원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AI·기가팩토리 발전으로 생산량 증가” 분석도

다만 테슬라의 AI 기술이 데이터를 스스로 모으도록 발전한 만큼 앞으로 인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는 주장도 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예전에는 도로와 신호등을 인식해 데이터로 모으고 변환하는 일에 사람이 개입했다면 이제는 그런 과정조차도 AI가 대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 독일, 중국에 위치한 테슬라의 기가팩토리도 향후 차량 판매 향상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고태봉 센터장은 “자동화 비율을 높이기 위해 테슬라는 차량 구조까지 바꿨다”며 “시간당 생산 대수가 기존 자동차 공장보다 2배 정도 많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테슬라는 독일 베를린의 기가팩토리로만 연 50만대 생산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머스크 CEO는 최근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면 차량 가격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