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죽음 놓고 감성팔이"…인하대 총학 '여대생 사망 입장문' 어떻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천시 미추홀구 인하대 캠퍼스 내 B씨가 발견된 지점 인근 건물 계단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인천시 미추홀구 인하대 캠퍼스 내 B씨가 발견된 지점 인근 건물 계단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인하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캠퍼스 내 여대생 사망 사건과 관련해 입장문을 냈다. 이 입장문을 놓고 일부 네티즌들은 "피해자는 추모하면서 같은 학교 학생인 가해자는 언급하지 않는다"며 비판하고 있다.

인하대 총학 비대위는 16일 학교 홈페이지에 '눈물을 삼키며, 미어지는 가슴을 안고'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올렸다.

비대위는 "어제 15일, 가슴 아픈 참사가 있었다"며 "겨우 20살, 아직 꽃 피우지 못한 우리의 후배이자 동기였다"고 글을 시작했다.

인하대 총학 비대위 입장문. 홈페이지 캡처

인하대 총학 비대위 입장문. 홈페이지 캡처

이어 "그저 떨리는 입술을 굳게 다물고 터져 나오는 울음을 가까스로 참으며 고개만을 떨굴 뿐"이라며 "그렇게 어제 15일,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 그렇게 겨우 20살, 누군가의 소중한 친구이자 동기가 허망하게 세상을 떠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통하다. 정녕 이렇게 떠나보낼 수밖에 없는 것인가"라며 "머릿속을 맴도는 질문과 끝없는 눈물을 삼키며 미어지는 가슴을 안고 하나뿐인 가족이자 친구 그리고 동기와 후배를 떠나보낸 이들을 위로한다"고 했다.

비대위는 "우리 곁을 떠난 그를 엄숙히 추모한다. 할 수 있는 말이 이뿐이라 송구스럽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입장문이 알려지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비판이 나왔다. 입장문에 정확한 상황 설명이나 대응 방법 등에 대한 내용 대신 추상적인 문장만 가득 담겼다는 지적, 입장문에 같은 학교 학생인 가해자에 대한 언급이나 비판이 전혀 없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총학을 비판하는 네티즌들은 "동급생인 가해자 처벌에 대한 입장,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겠다는 내용은 어떻게 한 문장도 없는 거냐", "무슨 시를 쓰는 것도 아니고 20살 대학생의 억울한 죽음으로 감성팔이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한편 총학생회 비대위는 이날 오후 학교에 추모공간를 마련했다. 방학인데도 100명 넘는 학생이 찾아 피해 학생을 애도했다.

이날 경찰은 인하대 1학년 학생인 20대 남성 A씨에 준강간치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씨는 인하대 캠퍼스 내에서 같은 학교 학생 B씨를 성폭행한 뒤 건물에서 추락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B씨의 것으로 추정되는 의류가 사건 현장 10여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점 등을 미루어 A씨가 증거인멸을 시도했을 가능성도 확인하고 있다.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17일 오후 3시 30분 인천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