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영계,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불법 점거, 공권력 투입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가 지난 12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1도크에서 점거 농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가 지난 12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1도크에서 점거 농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영계가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에 “업무에 선복귀한 뒤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또 정부에는 “노사 자율 해결만 강조할 게 아니라 공권력 집행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17일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불법행위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경총은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 6월 22일부터 조선소 핵심시설은 도크와 건조 중인 선박을 불법 점거해 회사는 매일 약 316억원의 매출 및 고정비 손실로 현재까지 6000억원의 누적 손실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기간 어려움을 겪어온 우리 조선업은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 위주 수주로 올해 흑자 전환 전망을 밝혔고, 대우조선해양도 6개월여 만에 연간 수주 목표의 99.4%를 달성하는 등 경영 회복이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경총은 “하지만 하청지회 조합원의 불법행위로 피해가 원청뿐 아니라 협력업체와 근로자에까지 미치고 선주사와 신뢰관계가 중요한 조선업에서 생산 차질로 납기가 지연되면 대외 신인도 저하와 조선업 경쟁력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경총은 “경영계는 하청지회가 불법행위를 중단하고 업무에 선복귀한 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도 현존하는 불법 앞에서 노사 자율적 해결만 강조할 게 아니라 국민경제의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공권력 집행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노조는 지난달 2일부터 ▶임금 30% 인상 ▶노조 전임자 활동 보장 ▶단체교섭 인정 등을 요구하며 46일째 파업 중이다. 지난달 22일부터는 도크에서 건조 중인 원유운반선(VLCC)을 점거해 선박을 바다에 띄우는 진수 작업이 중단된 상태다.

조선업계에선 인력 이탈과 원가 상승으로 하청 구조가 취약해진 데다, 임금 등 비용 지출이 채권단의 통제를 받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상황이 이번 갈등을 빚은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 차원의 중재안 마련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