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덕민 주일대사 "韓 강제동원 일본 기업, 자산 현금화 임박"

중앙일보

입력

16일 일본에 입국한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가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한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일본에 입국한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가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한일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부임한 윤덕민 주일본 한국대사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노동자 배상 소송 관련 “압류된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가 상당히 임박해 있다”고 밝혔다.

윤 대사는 이날 일본 입국 직후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피해자 고령화 문제도 있어 빨리 해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제동원 노동자 배상 소송은 한일 최대 갈등 현안으로 꼽힌다. 일본 정부는 이 소송과 관련해 피고인 일본 기업의 자산 매각을 일종을 ‘레드 라인’으로 설정해놓고 있다.

윤 대사는 2015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거론하면서 “(당시 생존한 위안부 피해자) 47명 중 36명이 수용했는데도 11명이 수용하지 않아 위안부 합의가 상당히 아쉽게 어려워졌던 경험이 있다”면서 민관협의회는 위안부 합의를 교훈 삼아 피해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강제동원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사는 “주일 한국대사로 어려운 시기에 일본에 오게 돼 무엇보다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어제 저한테 당부의 말씀을 하셨는데 ‘하루라도 빨리 가장 좋았던 시절로 한일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셨다”고 전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고 생각한다”면서 “공유하는 가치관과 전략적 이익을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고 있고, 이를 위해 전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간에 신뢰가 사라졌고 네트워크도 많이 사라진 상황”이라면서도 “(양국이) 지혜를 모으면 한일관계는 다시 좋았던 시절로 회복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문제든 한 국가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격언을 인용했다. 역사 갈등 현안 등으로 냉각된 한일 관계를 풀려면 한국뿐만이 아니라 일본도 노력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풀이된다.

윤 대사는 또한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지난 8일 참의원 선거 유세 중 사망한 사건을 거론하면서 “우선 고인의 명복을 빌고 싶다”며 “유족과 일본 국민의 슬픔에 심심한 위로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핵ㆍ미사일 관련 한일 협력에 대한 일본 매체의 질문에는 일본어로 “북한 핵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의 전략적 연계가 필요하며, 특히 한국, 미국, 일본 3국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사는 또한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실전 배치하면 미국이 북한의 미 본토 공격 가능성을 감수하고 서울과 도쿄를 보호하기 위해 평양을 공격할 것인가라는 ‘디커플링’ 문제가 제기된다면서 한국과 일본은 같은 입장이기 때문에 북한 비핵화를 위한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날 하네다공항에는 윤 대사의 부임을 취재하기 위해 한일 취재진 50여명이 몰렸다.

국립외교원장을 역임한 윤 대사는 전날 정재호 주중대사, 황준국 주유엔대사와 함께 윤 대통령으로부터 신임 대사 임명장을 받았다.

정 대사는 오는 19일 중국으로 부임할 예정이다. 다만 현지에서 활동을 시작하려면 중국 정부의 방역 제도상 베이징이 아닌 다른 도시에서 격리 기간을 거쳐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황 대사는 오는 21일 부임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