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응급피임약 먹은뒤, 하혈했는데 "임신하셨네요"…대체 무슨일 [건강한 가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올바른 응급피임약 복용법

여름 휴가철은 응급피임약(사후피임약) 복용이 늘어나는 시기다. 예상하지 못한 돌발 상황으로 원하지 않는 임신이 걱정될 때 호르몬을 고용량 투여해 임신을 막는다. 체내 호르몬 균형을 깨뜨려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고 수정란이 착상하는 자궁내막을 허물어뜨린다. 최후 수단으로 주로 쓰이는 피임법이지만, 사전에 임신을 막는 피임약과 달리 호르몬 농도가 10배가량 높아 여성 건강에는 부담이다. 복용법에 따라 임신도 완벽하게 막지 못할 수 있다. 올바른 응급피임약 복용법을 소개한다.

1. 빨리 복용할수록 피임 효과 높아

응급피임약은 시간이 생명이다. 성관계 후 첫 투약이 빠를수록 약효가 높다. 응급피임약은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면서 자궁경부의 점액을 끈적이게 해 정자의 이동 속도를 늦추고, 자궁내막의 성숙도를 떨어뜨려 임신 마지막 단계인 수정란 착상을 방해하는 동시다발적 작용으로 피임 효과를 얻는다. 배란기뿐 아니라 월경 주기 언제라도 복용하면 임신을 막을 수 있다. 단, 정자·난자가 만난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도착하기 전 투약을 완료해야 한다. 아주대병원 산부인과 장혜진 교수는 “응급피임약은 약 복용 시점에 따라 피임 성공률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하면 피임 성공률은 95%다. 하지만 48시간이 지나면 피임 성공률은 85%, 72시간이 지나면 58%로 뚝 떨어진다. 가능한 한 빨리 먹을 것을 권고하는 이유다. 약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늦어도 72~120시간 이내에는 먹어야 한다. 응급피임약은 자궁내막에 이미 착상한 배아에는 효과가 없다.

2. 월경 늦으면 임신 가능성 살펴야

응급피임약은 사전피임약과 달리 완벽한 피임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응급피임약의 평균 피임 성공률은 75%다. 절벽에서도 꽃이 피듯이 응급피임약을 먹어도 10명 중 2~3명은 수정란이 온갖 방해를 뚫고 임신한다는 의미다. 응급피임약을 먹으면 월경 주기가 평소보다 늦거나 빨라질 수 있다. 응급피임약을 먹고 하혈했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배란 2주 후 나타나는 월경이 아닌 부정출혈일 수도 있다. 월경이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지면 임신 가능성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김성은 교수는 “월경 예정일 이후나 약 복용 2~3주 후에는 응급피임약을 먹었어도 소변 검사 등으로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다행히 응급피임약은 임신을 방해하는 약으로 피임 실패로 착상한 배아의 성장·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3. 응급피임약 먹었어도 피임 효과 유지 안 돼

응급피임약은 약을 복용하기 바로 직전에 있었던 ‘임신 가능성’만 차단한다. 약 복용 후 또 다른 성관계로 새롭게 발생한 임신 가능성은 막지 못한다. 그렇다고 한 달에 2번 이상 혹은 매달 한 번씩 상습·반복적으로 응급피임약을 먹으면 위험하다. 강남차병원 산부인과 최수현 교수는 “체내 호르몬 체계가 교란돼 월경이 불규칙해지고 피임 효과도 떨어진다”고 말했다. 특히 응급피임약 복용 후 두 번째 성관계로 72시간 이내 또 약을 먹으면 임신 예방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또 월경을 주관하는 뇌하수체-난소-자궁 등으로 이어진 연결 체계가 흔들리면서 배란 문제로 자연 임신 시도가 어려울 수 있다. 응급피임약을 복용했다면 다음 월경 전까지 콘돔·살정제 등 국소 피임법을 활용한다. 장기간 피임이 필요하다면 한시적으로 활용하는 응급피임약이 아닌 사전피임약, 자궁 내 장치 등으로 피임을 실천한다.

4. 여러 알 먹는다고 약효 높진 않아

응급피임약은 복용량을 2~3배 늘린다고 피임 효과가 높아지지는 않는다. 응급피임약은 그 자체로 여성호르몬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다. 응급피임약을 호르몬 폭탄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추가로 더 먹을 이유는 없다. 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는 “오히려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두통, 여드름, 현기증 등 응급피임약의 부작용에 노출될 가능성만 커진다”고 말했다. 다만 응급피임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약 성분이 흡수되지 않았을 수 있다. 확실한 피임을 위해 즉시 응급피임약을 병·의원에서 다시 처방받아 복용한다.

5. 같은 성분 사전피임약으로 대체하면 위험

가장 피해야 할 사항이다.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로 사전피임약을 응급피임약 1알의 용량에 맞춰 10알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다. 민망하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는 등의 이유로 병·의원을 찾아 응급피임약을 처방받길 꺼린 탓이다. 이런 방식으로 피임을 시도하면 여성 건강에 치명적이다. 프로게스테론 단일 성분으로 이뤄진 응급피임약과 달리 약국에서 판매하는 사전피임약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돼 있다. 자연스레 에스트로겐도 고용량으로 노출된다는 의미다. 강동성심병원 산부인과 임경택 교수는 “고용량 에스트로겐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혈전 색전증이 생기거나 간 기능이 나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6. 산부인과 아니어도 처방 가능

응급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다.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없다. 아무래도 급격한 체내 호르몬 변화를 유도하는 약의 특성상 부정출혈, 배란장애 같은 부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산부인과에서 처방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 효과가 떨어지는 응급피임약의 특성을 감안해야 한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산부인과가 아니더라도 가정의학과·내과·이비인후과 등 가까운 병·의원에서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단, 건강보험에서 지원되지 않아 처방비와 약값을 모두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