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尹 40년지기 아들 근무 논란에 "불공정 없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친족에 이어 또 다른 지인이 대통령실에 근무 중인 것으로 드러나 ‘사적채용’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대통령실은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된 것”이라며 관련 논란을 일축했다.

15일 오마이뉴스는 윤 대통령 지인인 강원도 강릉 한 통신설비업체 대표의 아들 A씨(30대)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요원으로 근무 중이라고 보도했다.

A씨는 대선 당시 선거 캠프에서 활동했으며, A씨의 아버지는 윤 대통령과 40년간 인연을 맺어온 인물이라고 오마이뉴스는 전했다. A씨는 이탈리아어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등 능력을 갖춘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의 또 다른 지인 아들인 B씨와 6촌 친족인 최모씨도 대통령실에서 각각 행정관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하던 기업 코바나컨텐츠 출신 직원 2명도 대통령실에 채용됐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선 ‘사적채용’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기 2명의 아들이 나란히 대통령실에 근무하고 있다는 보도는 충격적”이라며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기는 것이 더 안전하겠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은 비슷한 논란이 이어지자 강인선 대변인 명의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은 불공정한 사적 채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반박했다.

이어 “최근 일부 언론에서 ‘사적 채용 논란’이라 보도된 인사들은 모두 선거 캠프에서부터 활동했고,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하여 대선 승리에 공헌했으며 각자의 능력과 역량에 맞춰 공정하게 채용됐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재차 “이들의 임용을 마치 사사로운 인연으로 채용된 것이라며 사적 채용으로 규정하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다”며 “앞으로 대통령실은 국민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정확한 사실관계로 소통하며, 일부 보도에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잡겠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가치인 ‘공정’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에는 여러가지 배경을 가진 직원들이 있다. 어떤 직업을 갖고 있다가 그만두고 함께 하기도 하고 정부 부처에서 파견돼 오는 분들도, 캠프부터 인수위를 거쳐 오는 분들도 있다”며 “여러가지 이유로 공정한 채용 과정을 거쳐 들어온다”고 설명했다.

한편 JTBC는 이날 논란이 불거진 A씨가 지난 8일까지 아버지 회사에서 감사로 근무했다며 공무원의 영리 업무 및 겸직을 금지한 국가공무원법 제65조를 위반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또 A씨가 지난해엔 당시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에게 1000만원을 후원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후원금은 적법한 과정을 거쳐 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실에서 일하게 된 과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