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의원들 외면에 길거리 출마선언…민주 “반려될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8·2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 국회 정문 앞에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더 젊은 민주당으로, 당원에겐 자부심을, 국민에겐 행복을”이란 제목의 출마 선언문을 발표했다.

당초 국회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으나 국회 내에서는 의원을 대동하지 않으면 어디서든 회견이 불가하다고 해 국회 정문 앞에서 출마 선언을 했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8·28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8·28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박 전 위원장은 선언문을 통해 “저는 민주당을 다양한 목소리를 더 잘 들을 줄 아는 열린 정당, 민생을 더 잘 챙기고, 닥쳐올 위기를 더 잘 해결할 유능한 정당으로 바꾸기 위해 당 대표 출마를 결심했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역량 있는 청년들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만들고 아름다운 용퇴로 미래 정치를 만드는 데 기여해 달라고 정치 선배들을 설득하겠다”라며 “전국청년위원회와 대학생위원회를 통합해 청년들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지닌 청년민주당을 새롭게 만들겠다”고 내걸었다. 당내 성범죄와 더불어 ‘내로남불’ 논란을 빚었던 조국 사태에 대해 “위선과 이별하고 더 엄격한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문제가 됐던 강성 팬덤에 대해서도 “그릇된 팬심은 국민이 외면하고 당을 망치고 협치도 망치고 결국 지지하는 정치인도 망친다”라며 “팬덤이 장악하지 못하도록 당내 민주주의를 강화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저 박지현이 한 번 해보겠다. 썩은 곳은 도려내고 구멍 난 곳은 메우겠다”며 “서민들이 한숨을 위로하고 따뜻한 용기를 불어넣는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주 40시간제 적용 ▶국가복지 통한 직장 간 복지 차별 철폐 ▶중대재해 처벌법 강화 ▶여성 차별 불식 ▶디지털 성범죄 근절 대책 수립 ▶고용단절 대책 추진 ▶수도권 집중화 부작용 개선 등을 예고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박 전 위원장이 당 지도부의 불허에도 불구하고 당 대표 선거 출마 선언을 선언한 데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적으로 반려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신현영 비대위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칙에 따라서 대응할 것”이라며 “후보 등록 접수를 한다더라도 접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반려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신 대변인은 “반려 과정이나 절차는 (전당대회 출마) 접수가 오는 17~18일이니까 그때 상황에 따라 결정되지 않을까 싶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박 전 위원장의 청년정치가 본인만 배려해달라, 본인만 예외로 해달라는 아집으로 비쳐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본인이 숙고하면서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한다. 앞길이 창창한 정치인인 만큼 긴 호흡으로 판단했으면 하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