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의 ‘티빙’이 KT의 ‘시즌’을 품고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중 이용자 1위에 오른다. 넷플릭스라는 절대 강자에 맞서 국내 OTT 간 합종연횡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KT와 CJ ENM은 14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시즌과 티빙의 통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티빙이 시즌을 흡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합병 기일은 오는 12월 1일이다. 시즌의 지분 100%를 갖고 있는 KT스튜디오지니는 합병 법인의 3대 주주에 오른다. 앞서 CJ ENM은 지난 3월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집행하기도 했다.
티빙은 시즌을 흡수하며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의 합작 OTT인 웨이브를 제치고 넷플릭스에 이어 국내 OTT 시장 전체 순위 2위로 올라섰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OTT 활성이용자수(MAU)는 넷플릭스가 1117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웨이브(423만 명)가 티빙(402만 명)을 근소하게 앞섰다. 티빙이 시즌(지난달 MAU 157만 명)을 흡수하면 단순 합산으로 이용자 수가 약 560만 명으로 늘어난다.
최근 티빙은 아시아 최초로 글로벌 미디어그룹 파라마운트의 OTT ‘파라마운트+’ 콘텐트를 서비스하는 등 플랫폼 확대에 공을 들였다. 지난 2월에는 2500억원 규모의 외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티빙 관계자는 “이번 합병을 통해 콘텐트 경쟁력과 OTT·통신 결합 등 전방위 시너지를 발휘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OTT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KT는 플랫폼보다 지적재산권(IP) 경쟁력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최근 KT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구필수는 없다’ 등 ENA에서 방영한 오리지널 콘텐트가 잇따라 흥행했다. KT스튜디오지니는 ‘굿잡’ ‘얼어죽을 연애 따위’ 등 올해에만 10편의 오리지널 콘텐트를 준비 중이다. 두 회사가 전략적 투자로 독점 IP를 확보하면 이는 KT의 ENA와 인터넷(IP)TV 올레tv, CJ ENM의 tvN을 통해 공동으로 유통할 수 있게 된다.
최근 2년간 급성장한 국내 OTT 시장은 조정기에 접어 들고 있다. 티빙과 시즌의 결합으로 OTT 사업자의 합종연횡은 가속할 전망이다. 특히 2위 자리를 뺏긴 웨이브의 경우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OTT 사업자와 전략적 제휴를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오는 11월 독점 계약 1년 차를 맞는 LG유플러스와 디즈니플러스가 제휴를 종료할 경우, SK텔레콤이 웨이브와 디즈니플러스의 제휴를 서두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