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금융리스크, 확산 속도 엄청나게 빨라…늘 세밀하게 모니터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물가상승 억제를 위한 기준금리 인상이 전 세계적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취약계층 채무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금리 인상은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지만, 그 부담이 사회적 약자에게 전가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주재한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정부는 금융 자원을 충분히 활용해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서민 경제가 무너지면 국가경제의 기본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다시 한번 고물가·고금리 부담이 서민과 취약계층에 전가되지 않도록 관계 기관은 각별히 신경 써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강인선 대변인이 14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강인선 대변인이 14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제2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은 회의를 마치고 “금융 리스크는 비금융 실물 리스크와는 달리 전파와 확산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며 “늘 세밀하게 모니터해서 리스크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적기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밖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환율 관련한 논의도 있었나’라는 취재진 질문에 “환율 이야기가 따로 나오진 않았다”며 “오늘 회의는 서민의 금융 부담을 줄여주는 여러 이슈에 대해 집중했다”고 말했다.

내주 옐런 방한에 “한미 경제현안 하나씩 짚어볼 것” 

이 관계자는 ‘옐런 장관의 방한과 관련해 한미 통화스와프가 검토되고 있나’라는 질문에 “어떤 이슈를 다루느냐에 대해선 양국간 여전히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어려운 국제 경제 상황이나, 한국이나 미국 상황 등과 관련해 나오는 여러 현안들을 하나하나 짚어볼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옐런 장관은 오는 15~16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한 뒤 한국을 찾을 예정이다. 오는 19일 한국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면담할 예정이어서 인도네시아에서는 별도로 면담하지 않기로 했다. 옐런 장관은 같은 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도 만날 예정이다.

“美와 ‘반도체 협력 강화방안’ 다양한 채널 논의” 

이 관계자는 또 이른바 ‘칩4 동맹’에 대한 입장을 묻자 “아시다시피 미국은 작년 6월 공급망 검토보고서에서 반도체 분야 파트너십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여러번 강조했다”며 “미국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반도체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일정과 관련해선 “지금 상황에서 대답드릴 만한 게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워싱턴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은 반도체 공급망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이른바 ‘칩4 동맹’에 참여할지 여부를 우리 정부에 8월 말까지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칩4 동맹’은 미국, 한국, 대만, 일본 등 4개국 간의 반도체 협력을 확대하고 강화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꺼낸 구상으로 알려졌다.

文정부와 방역 차이 “희생·강요 아닌 자율·책임”

이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정책과 관련 ‘현 정부가 자신한 과학방역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엔 “과학적 대응은 정책 결과물을 말하는 게 아니다”며 “과학적 근거, 데이터에 기반해서, 그리고 전문가들이 직접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그 과정과 시스템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새) 정부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를 발족했고, 전문가들이 제언하는 내용이 정책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며 “이전 정부가 시간, 인원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자영업자의 희생을 강요했다면 이제는 ‘시민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방역 정책을 펴나가고자 한다. 새 정부의 방역 기본철학은 희생과 강요가 아닌 자율과 책임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