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친러 돈바스지역 '독립국' 인정…우크라, 北과 단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내 친러시아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을 '독립 국가'로 인정하자, 우크라이나가 북한에 단교를 선언했다.

우크라이나 외무부는 1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북한의 이번 결정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훼손하려는 시도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올렉 니콜렌코 외무부 대변인은 트위터에서 "우크라이나는 오늘 북한과 외교적 관계를 끊는다"며 "이는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에서 러시아가 임시로 점령한 지역의 소위 '독립'을 승인한 결정에 대한 대응"이라고 말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도 이날 영상 연설에서 "우리는 모든 수준에서 매우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앞서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상이 도네쯔크(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루한스크)인민공화국 외무상들에게 전날 편지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최선희 외무상이 편지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가 도네쯔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의 독립을 인정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통보했다"면서 "자주·평화·친선의 이념에 따라 이 나라들과 국가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의사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DPR 수장 데니스 푸실린도 이날 북한의 승인을 확인했다.

DPR과 LPR은 2014년 돈바스 지역의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에서 친러시아 성향의 분리주의자들이 일방적으로 선포한 공화국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사흘 전인 2월 21일 이들의 독립을 승인한 바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