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공놀이? 이걸로 놀자" 에너지 넘치는 아이 놀아주는 법

  • 카드 발행 일시2022.07.14

“아빠! 놀이터 나가자.”
토요일 아침, 석현이와 아빠는 놀이터에 갔다. 석현이는 철봉에 원숭이처럼 대롱대롱 매달리고, 미끄럼틀과 그네도 신나게 탔다. 석현이가 노는 동안 아빠는 벤치에 앉아서 스마트폰으로 야구 경기를 봤다.
마침 놀이터에 친구들이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했다. 석현이와 친구들은 즐겁게 뛰어다니며 잡기 놀이를 했다. 놀이가 한참 무르익자 신이 난 아이들은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가고, 그네를 꽈배기처럼 꼬아서 타기도 했다. 아빠는 아이들이 다칠까 봐 걱정됐지만, 잘 노는 아이들에게 괜히 참견하는 것 같아서 모른 체했다.
이번에는 아이들이 얼음 땡 놀이를 시작했다. 석현이는 술래가 되어 친구를 잡으러 쏜살같이 뛰었고, 도망가던 친구의 머리를 세게 치며 “잡았다!”라고 외쳤다. 머리를 맞은 친구가 석현이를 밀쳤다. 순식간에 즐거운 놀이는 싸움으로 번졌다. 아이들의 다툼 소리를 들은 아빠는 곧장 뛰어가 중재시킨 뒤, 석현이를 데리고 돌아왔다.
집에 오자 심심해진 석현이가 작은 공을 들고 와 아빠에게 말했다. “아빠! 우리 놀아요. 식탁 밑에 공을 먼저 넣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 해요.”
작은 공이었지만, 아빠는 순간 고민이 되었다. 천장에 부딪혀 전등이 깨질까 봐 걱정스러웠기 때문이다. ‘설마 그런 일이 생기겠어?’ 잠시 고민하던 아빠는 석현이와 공놀이를 시작했다.
한참 놀이를 하던 중, 석현이가 공을 세게 차서 주방으로 날아갔다. 그때 식탁에 있던 컵이 공에 맞아 와장창 깨져버렸다. “그러니까 내가 조심해야 한다고 했지!”
놀이터에서부터 아이가 위험하게 노는 것을 지켜본 아빠는 불쑥 화가 났다. 그런데 깨진 유리 조각을 치우고, 감정이 조금 가라앉자 이런 생각이 들었다. ‘놀다 보면 그럴 수도 있는데… 내가 너무 아이를 혼낸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