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공무원 아들 편지 답장준다던 우상호, 보름째 무소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아들이 쓴 손편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답장을 보내겠다"고 했지만, 보름이 지난 13일 현재까지 답장을 받지 못했다고 유족들이 전했다. 지난달 27일 우상호 위원장을 면담했던 고인의 형 이래진씨는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통화에서  "당시 우 위원장에게 '조카(고인의 아들)의 손편지에 답장을 하라' 고 요구하자 우 위원장은 '(답장을) 보내겠다'고 했는데 현재까지 답장을 받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인의 부인도 "우 위원장에게 내용증명으로 편지를 보냈음에도 지금까지 답장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신색깔론'주장 우상호에 아들 항의 편지 #고인 형 '답장하라'요구, 우상호 '보내겠다' 응답 #유족들 '보름째인 12일 현재까지 답장 못받아" #"우, 2년전에도 고인 모욕해 아들이 직접 편지" #"일부러 내용증명으로 보냈는데도 답장 없어" #오후5시 '강찬호의 투머치토커' 상세보도 #

  앞서 우 위원장이 "월북인지 아닌지가 뭐가 중요한가""북한에 굴복했다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신색깔론” 등의 발언을 하자 고인의 아들은 지난달 20일 "우 의원의 소속은 대한민국 국회의원이지 조선 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이 아니다"며"월북 여부가 중요하지 않다면 왜 그때 그렇게 월북이라 주장하며 사건을 무마시키려 하셨나"고 비판하는 내용의 손편지를 우 위원장에게 보냈었다. 다음은 이래진씨와 일문일답.

 -지난달 27일 우 위원장을 만났을 때 조카 손편지를 거론했나
 "내가 '조카 손편지 받았나'고 물으니 '받지 못했다'는 식으로 답하길래 '내용증명으로 보내고 언론에도 대서특필됐는데 받지 못했다는 말이 나오느냐'고 항의하니까 알아보더니 '(민주)당사에 편지가 있다고 한다. 행정 착오 탓에 빨리 못 받아 실수했다'고 하더라. 당에서 편지 받고도 뭉갰다는 얘기 아닌가. 조금만이라도 성의가 있었다면 이랬겠나. "
-그래서 어떻게 했나
"우 위원장이 '미안하다'고 하긴 했는데, 진정성이 안 느껴져 '말로만 때우지 말고 조카에게 답장을 하라'고 했다. 그러자 우 위원장이 '보내겠다'고 했는데 아직 답장을 받지 못했다."

이와 관련, 고인의 부인은 "우 위원장이 고인을 모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년 전에도 '표류든 월북이든, 공무원 피살이 왜 정권 책임이냐'는 발언으로 유족 가슴에 못을 박더니 지금도 또다시 정치보복이니 신색깔론이니 하면서 아픔을 회복해가는 유족들에게 찬물을 끼얹었다. 아들이 너무나 분노해 편지를 쓰게 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아들이 자필편지를 아무에게나 안 쓰는데,  '누가 대신 써준 것'이란 음해가 생길까 봐 직접 손으로 우 위원장에게 편지를 쓴 것"이라며 "편지를 내용증명으로 보낸 것도 (민주당이) 받고도 '못 받았다'고 할 가능성에 대비한 것이다. 그런데도 편지 보낸 지 보름이 지나도록 답장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이런 유족들의 주장에 대해 13일 우 위원장에게 입장을 묻는 메시지를 보냈으나 오후 4시 현재까지 답을 받지 못했다.

(이 기사는 오후5시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 상세보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