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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변한 걸 알지만, 아이 공부 욕심은 못 놓겠어요" 교사 엄마의 고민

중앙일보

입력 2022.07.13 06:00

업데이트 2022.07.13 10:10

중학교 1학년(13)과 초등학교 5학년(11) 두 딸을 키우고 있는 현직 교사입니다. 학창 시절 전 모범생이었어요. 공부도 제법 잘했고, 덕분에 교대에 진학할 수 있었습니다. 교사로서 아이들을 많이 보다 보니, 교육에 대한 저만의 철학이 생겼습니다. 아이가 어렸을 땐 두 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양육자의 조건 없는 사랑, 그리고 다양한 체험이요. 초등학교 입학 전후해선 독서와 글쓰기를 병행하면서 기초 학습 능력을 갖추는 게 좋다고 봅니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예·복습하며 진도를 잘 따라가는 게 옳다고 믿고 있고요.

하지만 이런 철학이 제 큰 아이 수지(가명)에겐 안 먹히는 것 같아 고민입니다. 첫째가 어렸을 때 피아노 같은 예체능 말고 국·영·수 관련 사교육을 시키지 않았어요. 스스로 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으면 학습 효과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지켜만 보는 제가 너무 안일하나 싶은 거예요. 그래서 아이가 만 6세, 그러니까 우리 나이로 7세 때 영어학원에 보냈습니다. 동네 아이들이 우르르 가서 레벨 테스트 치는 그런 학원이요. 그런데 파닉스(발음 중심 어학 교수법)부터 어려워하더라고요. 다른 아이들은 다 따라가는데 우리 아이만 자꾸 뒤처지는 것 같았어요. 이때 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잃은 것 같습니다. 이런 상태가 이어져 현재는 학업 전반에 관심이 없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아예 손 놓고 노력하지 않는 건 아니에요. 그런데 엄마인 제가 공부하라고 하면 잔소리처럼 느껴져 화가 난대요. 더 하기 싫어진다면서요.

우리 아이가 컸을 땐 지금보다 더 세상은 변해있을 거잖아요. 그래서 공부 말고 아이가 좋아하는 걸 찾아주고 싶습니다. 학창시절에 저보다 공부는 못했지만 지금은 사업해서 큰 부를 쌓은 친구도 있거든요. 그런데 한편으론 아이가 저처럼 열심히 공부해서 안정적인 길을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전 제 직업에 만족하는 편이거든요. 인생에 돈이 다가 아니기도 하잖아요. 가치관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요즘 시대에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춰 아이를 길러야 할까요? 제가 무엇을 해야 아이의 미래에 도움이 될까요?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만 6세면 아직 자아에 대한 인지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을 시기에요. 나에 대한 자신감이나 애정이 충분히 생기지 않은 시기에, 영어학원에서 주눅이 든 것 같아요. 친구들은 잘하는데, 자기만 어려워하니까요. 호기심도 없는 상태에서 주눅까지 드니 학습에 대한 동기마저 꺾인 겁니다.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는 홍유라(가명)씨의 고민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아이의 뇌는 시기별로 특정 기능이 발달하는데요, 만 6세 무렵은 학업적 탐색과 자아에 대한 인지 능력이 형성되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수지는 이 부분에서 문제를 겪었다는 겁니다. 그때의 그 경험이 중학교 1학년이 될 때까지 영향을 미쳐 학습에 대한 흥미, 그리고 자기 주도성을 잃는 결과를 초래했고요.

홍유라씨처럼 아이에게 학습에 대한 자극을 어릴 때부터 주는 게 좋은지, 아이가 원할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은지 고민인 양육자들이 많을 텐데요. 신의진 교수는 “영유아기 뇌 발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탐색’”이라며 “아이에게 호기심은 본능이기 때문에 학습 동기를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진 기다려주는 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신 교수는 자아에 대한 인지 능력, 그러니까 자아정체성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습니다. 요즘과 같이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는 건데요. 자아정체성은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느낌, 외부의 평가 등을 통합해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을 뜻합니다. 교수는 “자아정체성이 확실히 정립된 사람은 주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줄 안다”고 했습니다. 이는 곧 본인이 원하는 일을 빨리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크다는 걸 의미한다는 겁니다.

신의진 교수와 함께 하는 ‘괜찮아, 부모상담소’가 시즌3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시즌의 주제는 ‘교육’인데요. 홍유라씨처럼 아이를 어떻게 자극하고 가르쳐야 할지 고민하는 밀레니얼 양육자에게 신의진 교수가 구체적이고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주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홍유라씨와 신의진 교수의 상담은 지난 4일 줌을 통해 30분간 진행됐습니다. hello! Parents는 홍유라씨의 동의를 얻어 상담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공부에 흥미를 잃은 것 같아 보이는 아이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이번 콘텐트를 주목해주세요.

수줍은 아이에게 발표 강요, 트라우마 평생 남을 수 있다

신) 어머니가 첫째 아이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것 같네요.

홍) 첫째를 키우면서 계속 시행착오를 겪는 느낌입니다. 학원도 보내보고 과외도 시켜봤는데, 아이와 잘 맞지 않았어요. 지금은 마음을 꽤 내려놓은 상태인데, 그래도 마냥 놓아지지 않네요.

신) 수지를 어떻게 기르셨나요? 교육에 관해서요.

홍) 사교육을 많이 시키진 않았어요. 어렸을 땐 피아노 같은 예체능 중심으로 사교육을 시켰고요. 우리나라 나이로 7세 때 영어학원을 처음 보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땐 독서와 논술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서 수지도 초등학교 2학년 때 친구들과 과외 수업을 받게 했어요. 과외 수업은 책을 읽고 글을 쓰거나 견학 다녀온 뒤 글을 써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됐어요.

신) 영어학원 이후로 아이가 학업에 흥미를 잃은 것 같다고요?

홍) 파닉스 단계부터 아이가 힘들어했어요. 다른 아이들은 진도를 따라갔는데, 유독 수지는 어려워하더라고요.

신) 요즘 기준으로 보면, 7살 때 영어학원에 보낸 게 과해 보이진 않는데요, 수지는 힘들어했네요. 어머니께서 수지를 영어 교육을 시킬 때 목적이나 목표가 있었을 것 같아요.

홍) 목적이나 목표요?

신)아이 교육할 때, 이 교육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었으면 좋겠다는 구체인 목표나 이 교육을 통해 어떤 상태를 이루겠다는 목적을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학원에 수지를 보낼 때, 영어 실력이 늘어서 외국인과 대화를 하게 하고 싶은지,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해서 익숙하게 느끼는 정도로 충분한지에 따라 많은 게 달라질 겁니다. 어떤 식으로 학습하는 학원에 보낼지, 아이가 적응을 잘 못하면 어떻게 대응할지 같은 것들이 달라지겠죠. 양육자가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중심을 잡아야 할 양육자마저 흔들릴 수 있어요.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홍) 목적이나 목표를 정하고 학원을 보내진 않았습니다. 물론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바람은 있었지만, 반드시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 건 아니었어요. 사실 어떤 목적이 있었다기보단 불안감이 컸어요. 아이가 관심을 가질 때까지 기다려준다는 생각에 방치하는 건 아닌지 불안했거든요. 교수님 말씀대로 제가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했다면, 수지가 힘들어할 때 달랐을까요?

신) 목적이나 목표가 선명했다면 아이가 학원에 가기 싫어하는 이유가 뭔지 찾아보셨을 겁니다. 목적이나 목표가 달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았을 거란 얘기에요. 수지는 당시에 뭐 때문에 힘들어했나요?

홍) 선생님이랑 말하는 걸 부담스러워했어요.

신) 다른 아이들은 잘 따라갔고요?

홍) 다른 아이들은 별문제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수지는 성격이 활발한 편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어학원같이 말을 많이 해야 효과가 있는 곳에서 별로 두각을 못 나타내는 것 같아요.

신) 바로 그겁니다, 어머니. 특히 어릴수록 아이의 성향에 맞는 학습 방법으로 공부하게 하는 게 중요해요. 아이 성향은 고려하지 않은 채 ‘안 하는 것보다 낫겠지’ 하는 생각에 남들 하는 대로 좇아가는 양육자도 많잖아요. 전혀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치명적인 상처를 남길 수 있어요. 성향에 맞지 않는 학습법이 학습 동기까지 앗아가 버릴 수 있거든요. 어린 시절에 맞지 않는 학습법 때문에 주눅 들고(정신적 부담), 그로 인해 실패를 경험하고, 좌절하고, 심하면 정서 발달 문제까지 겪을 수 있어요. 그러면 평생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가 되겠죠. 산 정상에 가는 데는 여러 길이 있잖아요. 암벽이 많은 길을 하필 선택했어요. 가다가 너무 힘들면, 다른 길로 가면 되잖아요. 그런데 아이는 다른 길로 갈 수 있다는 걸 몰라요. 그냥 등산 자체가 나랑 안 맞는다고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는 거죠.

홍) 제가 아이의 상태를 헤아리지 못한 것 같아 미안해지네요.

신) 수지는 수줍은 성격이잖아요, 남들 앞에서 발표하고 평가받는 방식은 맞지 않는 거죠. 아이를 주눅 들게 하고요. 만 6세면 아직 자아정체성이나 자존감이 확립되지 않았을 시기에요. 주변 환경에 의해 자신감이 증폭되기도, 사그라지기도 하죠. 자기 확신이 부족해서 그만큼 외부의 자극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겁니다. 그래서 “잘한다, 잘한다” 해줘야 하는 거고요.

“초등학교 4학년까진 기다려줘야”

홍) 첫째를 키울 땐 저도 엄마가 처음이라 많이 서툴렀던 것 같아요. 분석력도 없었고요. 그런데요 교수님, 제가 첫째를 보면서 배운 게 있어요. 교수님 말씀대로 공부란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하는 것’이라는 걸 느꼈거든요. 학교에 적응 잘하는 아이들을 들여다보니 학습 습관 같은 걸 집에서 교육을 많이 받았더라고요. 수지는 그게 없는 상태여서 학원을 계속 다녔는데도 별 효과가 없었던 거죠. 자기주도적으로 하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둘째는 좀 더 느리게 키우기로 마음먹었거든요. 아이가 학습을 원하고, 감당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신) 훌륭하시네요, 정말. 둘째는 어떤가요? 큰 어려움 없이 공부를 잘 따라가고 있나요?

홍) 지금까진 그런 것 같아요. 둘째는 성향 자체가 욕심이 좀 있는 편입니다. 리더가 되고 싶어하고요. 남들 앞에서 자신을 내세워 인정받는 걸 엄청 좋아해요. 제가 “이게 더 좋대, 저게 더 좋대” 말해도 소용없어요. 본인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찾아보고 먼저 요구하는 편이에요. “엄마, 나 이제부터 이거 할 거예요” 이런 식으로요.

신) 둘째는 100점 만점입니다. 아이는 그렇게 도전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길러야 해요. 초등학교 4학년 때까진 공부에 대한 성과를 요구하고 압박하기보다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갖도록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4학년 이전의 아이를 볼 땐 뭘 잘하는지보다 뭘 재미있어하는지를 봐요.

홍) 아이가 좋아하는 뭘 좋아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신)방학이 좋은 기회에요. 방학 때 아무것도 시키지 말고 그냥 놔두는 겁니다. 그럼 아이가 심심해서 뭐라도 하려고 할 거예요. 바로 그때 아이가 뭘 하려고 하는지 눈여겨보세요. 그걸 좋아하는 거거든요.

홍) 그런데 둘째를 보면서도 걱정이 생겼어요. 둘째는 첫째에 비해 어린 나이에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셈인데요, 그런 만큼 호기심과 관심이 금방 식어버리면 어쩌죠?

신)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학습은 수동적으로, 기계적으로 하는 게 아니거든요. 아이가 새로운 걸 접할 때 가장 중요한 게 뭘까요? 바로 호기심입니다. 아이가 호기심을 가질 때까지 기다려주는 게 제일 좋아요. 큰 아이에겐 어머니가 ‘이건 어떠니?’, ‘저런 것도 있어’ 하면서 먼저 새로운 걸 제시하셨잖아요. 아이가 “나 이거 하고 싶어요”라며 끌어당기기 전에요. 이러면 아이들은 겁을 먹게 돼 있어요. 여기에 엄마의 기대치까지 더해지면 아이는 ‘못 따라가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까지 갖게 되죠. 이때부터 공부가 호기심의 대상이 아니라 공포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양육자가 시키는 것만 하지, 절대 먼저 안 나섭니다. 호기심이 아니라 공포의 대상인데, 어떻게 먼저 나서겠어요?

홍) 그럼 둘째는 지금처럼 키우면 되는 건가요?

신) 아마 둘째는 언니를 보면서 ‘내가 잘해야 엄마 눈에 들겠구나’, ‘엄마는 이런 걸 좋아하는구나’, ’언니에 대한 관심을 빼앗아 오려면 이걸 해야겠구나’ 하고 생각했을 거예요. 그게 학습 동기로 이어졌을 거고요. 동기 자체가 순수하지 않았을 순 있어요. 하지만 그게 나쁜 게 아니에요.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작용도 하고 있으니까요.

홍) 첫째는 앞으로 어떻게 길러야 할까요?

신) 수지는 지금 자신감이 떨어져 있는 상태일 겁니다. ‘엄마가 시키는 대로 했는데, 뭐가 잘못된 걸까’ ‘나는 부족한 사람인 걸까’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을 수 있어요. 이런 아이에겐 자기 스타일로 공부할 자유를 줘야 합니다.스스로 내가 뭘 좋아하고, 공부는 왜 해야 하고, 나에겐 어떤 공부법이 잘 맞는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거죠. 지금처럼 수동적으로 시키는 것만 하는 애들은 성적, 절대 안 오릅니다. 수지 같은 아이들이 학년 올라갈수록 더 따라가기 힘들어해요. 어때요, 어머니? 수지의 상태 말입니다.

홍) 성실하긴 해요. 수행평가 같은 게 있으면 열심히 준비해 갑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항상 80%만 해요. 이 정도면 된 것 같다고 스스로 예단해버린다고 할까요? 저한테 제일 많이 하는 말은 이거에요. “공부 왜 하라 그래요?” 제가 “너 진짜 공부 왜 하는지 모르겠니?”라고 물으면 “엄마가 하라 그럼 더 하기 싫어” 이러면서 삐딱하게 나옵니다.

신) 아이가 공부 왜 한대요?

홍) 대학 가려고 한대요, 대학은 나중에 먹고 살기 위해 간다네요. 최근엔 “엄마가 공부하라고 하면 자존심 상해”라는 얘기를 하더라고요.

신) 그래도 수지가 참 착하네요. 어머니한테 자기 속마음을 솔직하게 얘기하는 걸 보면요. 아이가 짜증을 내는 건 사실 이유가 있어요, 어머니. 자기가 알아서 한 건데, 심지어 하고 있는데, 엄마가 “공부해야지” 하잖아요. 그러면 그 순간 주도성을 잃어버려요. 엄마가 말해서 공부하는 게 되어 버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화가 나는 거예요. 만 6살 때도 수지는 전혀 갈 생각도 없는데 엄마가 보낸 거잖아요.  특히 학습 영역에서 양육자가 이렇게 하면 아이에겐 분노가 생겨요.

홍) 아이가 사춘기라 그런 거 아닐까요?

신) 아니요, 둘째는 어머니한테 안 그럴 겁니다. 둘째는 본인이 주도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양육자 욕망은 양육자의 것. 아이에게 투영하지 말아라

홍) 육아가 너무 어렵습니다. 교수님과 상담하면서도, 답을 찾은 것 같으면 또 다른 의문이 생겨요.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네요.

신) 어머니는 학창 시절부터 지금까지 큰 어려움 없이 평탄하게 살아오신 것 같아요.

홍) 그런 편입니다.

신) 그래서 아이도 본인처럼 큰 어려움 없이 평탄하게 살길 바라시는 것 같아요. 안정적인 삶을 아이에게도 물려주고 싶은 겁니다. 어머니만 그런 건 아니에요. 누구나 자신이 겪은 걸 기반으로, 아이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갖죠.

홍) 저도 공부가 다가 아니라는 건 알고 있어요. 특히 요즘 같은 시대엔 더욱 그렇다는 걸요. 하지만 쉽게 내려놓을 수가 없네요.

신)어머니도 체급을 높이셔야 해요.아이는 커가고,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잖아요. 커가는 아이에 맞게, 변하는 세상에 맞게 양육자도 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과거에만 머물러 있으면 변화에 대응하기 힘들겠죠? 다보스포럼에 따르면, 전 세계 7세 어린이의 65%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될 거라고 합니다. 이 얘기가 나온 게 무려 2016년이죠. 지금은 더 할 겁니다.

홍) 교수님 말씀이 맞습니다. 그런데 부모 입장에선 좋은 대학을 가서 좋은 직장을 얻으면 아이가 좀 더 편하게 살지 않을까 하는 마음인 거죠. 교수님도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신) 힘들게 명문대 들어와서는 학교 그만두겠다고 저를 찾아오는 아이들이 줄줄입니다. 자아정체감 제대로 형성돼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자기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뭔지, 자기는 어떤 사람인지 스무살이 넘도록 모르는 거예요. 엄마 아빠가 시키는 대로 어찌어찌 대학만 겨우 간 거죠. 그러고 나니 그때부터 뭘 해야 할지 혼란스러워요. 대학만 가면 다 될 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변화의 속도만 빠른 게 아닙니다. 변화의 폭도 매우 커요. 앞으론 더 할 거고요. 아이들은 하나의 직업을 가지고 평생 살 수 없을 겁니다. 서너번은 직업을 바꿀 거예요, 아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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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쉽진 않겠지만 새로운 세상에 대한 공부도 시작해야겠습니다.

신) 제가 감히 “체급을 길러야 한다”고 말할 수 있는 건, 저도 경험했기 때문이에요. 저희 첫째가 틱 장애가 정말 심했거든요.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증상과 불안 장애도 있었어요.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불가능했죠. 혹시 아이가 낙오자가 되지 않을까 봐 정말 걱정 많이 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교육 시스템에 아이를 맞추려 하지 않았어요. ‘세상 사람들이 우리 아이 이상하다고 하는데, 우리 아이를 몰라서 하는 말이야’ 하고 스스로를 다독이면서 말이죠. 대안학교부터 해외의 교육 시스템까지 공부했습니다.놀지금 가고 있는 방향이 맞나, 또 다른 대안은 없나, 미래에 어떤 변수가 생길 수 있나 좀 더 거시적인 시각에서 살펴봤죠. 아이를 지키려고 제가 체급을 키웠어요. 그 아이 덕분에 제가 사람 됐다니까요. (웃음)

홍) 수지에게 적용할 수 있게 좀 더 구체적인 대안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신) 아이에게 “급할 거 없으니까 우리 1년 쉬었다 가볼까?”라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단 뜻입니다. 수지는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공부해서 성과가 났을 때 얼마나 만족스럽고 기쁜지 잘 모를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80%의 노력만 하는 거고요. 100% 했는데도 성적이 나오지 않을까 봐 무서워서 안 하는 걸 수도 있어요. 공부가 호기심의 대상이 아니라 공포의 대상이니까요. 무서워서 엄마를 탓하는 거예요. 다 엄마 때문이라고 해야 덜 괴로우니까요. 그런 상태에서 벗어나려면, 어머니가 먼저 용기를 내야 해요.

홍) “급할 것 없다고 쉬어가도 된다”고 말하려면, 제게도 정말 큰 용기가 필요할 것 같아요.

신) 모든 걸 다 끌고 갈 순 없습니다. “딴 거 다 젖혀놓고, 네가 가장 좋아하는 한 과목만 열심히 파볼까?”라고 제안해보세요. 아이가 특정 과목을 주도적으로 학습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잖아요? 그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다른 과목도 자신감이 붙을 거고요.

홍) 말씀대로 실천해보겠습니다. 교수님과 말씀 나누다 보니 제가 그동안 느꼈던 막연한 불안감이 뭔지 이제 알겠습니다. 은연중에 아이들이 나처럼 살길 바라는 마음이 컸던 것 같아요.

신)착하게 순응하며 살아야 한다는 강박을 깨보세요.어머니부터 그 틀에서 벗어나야 아이가 더 성장할 수 있어요. 캠퍼스 없는 혁신 대학으로 유명한 ‘미네르바 스쿨’에 가 있을지 누가 아나요. (웃음) 어머니는 잘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신의진 교수의 총평 및 솔루션
① 아이 성향과 맞지 않는, 목적 없는 교육은 부작용만 남깁니다. 평생 공부를 기피하는 아이가 될 수 있어요. 모두에게 잘 맞아도 우리 아이에겐 안 맞을 수 있단 걸 간과하지 마세요.
② 아이가 교육적 호기심을 보이기 전에 섣부르게 움직이지 마세요. 초등 4학년까지는 두고봐도 됩니다. ‘탐색’은 아이에게 본능이에요. 따라서 학습 동기를 스스로 갖도록 기다려주세요.
③ 양육자의 과거에서 파생된 강박이나 콤플렉스를 아이에게 전가하지 마세요. 대신 우리 아이가 살게 될 미래에 대해 공부하세요. 이게 양육자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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