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분란 봉합한 여권, 민생 챙길 때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대통령·당 지지율 급락 속 직대 체제  

권력 다툼 이준석·윤핵관은 자성하길

집권한 지 두 달 된게 맞나 싶을 정도로 실수와 혼선, 갈등이 이어지던 여권이 일단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일종의 봉합 국면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로 급락하고 국민의힘의 지지율도 더불어민주당에 역전당했다는 여론조사가 나오는 상황을 의식했을 것이다. 이제라도 따가운 민심을 느꼈다면 다행이다.

국민의힘은 6개월간 당원권 정지란 중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를 대신해 권성동 원내대표가 직무를 대행하는 체제로 정리됐다. 당 대표 징계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본다는 당 사무처의 해석을 인정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이 권 원내대표와 만났고, 최고위원회의와 선수별 의원모임, 의원총회의 추인 절차가 있었다. 어제 권 원내대표가 아침 회의에서 “정치권이 국민 혈세가 방만하게 낭비되는 걸 보고도 표만 의식해 침묵해선 안 된다”며 교육교부금 개편 필요성을 제기했는데 오랜만에 보는 여당다운 모습이다.

물론 미봉인 만큼 언제든 다시 파열음이 날 수 있다. 이미 그럴 기미도 보인다. 그러지 않기 위해선 무엇보다 이 대표의 태도가 중요하다. 당의 공식 결정을 수용하고 자성해야 한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징계가 적절했다는 여론이 50%를 넘는 것으로 나온다. 이 대표 측의 ‘정치적 제거’란 주장에 국민 다수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장제원 의원 등 일부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도 당권 투쟁에만 몰입한다는 비판을 자초했던 점을 반성해야 한다. 공교롭게도 장 의원은 이 대표 징계 다음 날 1100여 명의 지지자와 버스 23대를 동원해 등산했다. 세 과시도 아니고, 대단히 부적절했다. 윤핵관들은 자중자애해야 한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재확산을 이유로 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한다고 하더니 하루 만에 어제 재개했다. 용산 대통령 시대의 소통의 장인데 계속해야 한다. 다만 윤 대통령의 즉흥적이고 직설적 발언이 불필요하게 논란을 불러오곤 했다는 점을 되새겨, 정제되고 정확한 표현을 쓰는 노력을 해야 한다. 기자들의 비판적 질문을 국민의 쓴소리로 받아들여야 한다.

윤 대통령과 집권당의 방향 설정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 한·미 동맹 강화 등 외교안보, 재정 건전성과 규제완화 추진 등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아무리 방향이 좋아도 성과를 내지 못하면 소용없다. 더욱이 지금은 경제·안보 등 전방위적 위기로 국민의 고통이 커지고 있는 시기다. 이런 때 실수를 반복하고, 엉뚱한 권력 투쟁에나 매달리는 듯한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윤 대통령이 부처 업무보고에서 “서민들의 민생경제가 타격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는데, 늘 그런 마음가짐이어야 한다. 민심을 되찾는 데 요행수는 없다. 오직 민생과 성과다. 시간이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