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 "조국 사태 오판, 두고두고 회한…내 리더십은 소진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3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선대위 해단식에서 심상정 후보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지난 3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선대위 해단식에서 심상정 후보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2일 자신에게 제기된 선거 패배 책임론에 대해 "책임을 따지자면 그동안 이 당을 이끌어온 리더들의 책임이 앞서야 하고, 그중에서도 저의 책임이 가장 무겁다"고 밝혔다. 또 정의당 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지목된 조국사태에 대해서도 "명백한 정치적 오류였다"며 "제게 두고두고 회한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심 의원을 비롯한 정의당 의원들은 이날 정의당 홈페이지에 '정의당 10년 역사에 대한 평가서'를 각자 작성해 게시했다. 이는 한석호 비대위원이 의원단에게 요청한 사안이기도 하다.

심 의원은 평가서에서 "그간 당을 주도해온 세력은 낡았고 심상정의 리더십은 소진됐다"고 자평하며 "저는 진보정당 1세대의 실험이 끝났다고 본다. 민주노동당 창당 이래 23년간을 버텨 왔지만, 우리는 미래를 열지 못했다. 그 지난한 과정에서 저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제 차기 리더십이 주도할 근본적 혁신은 주류 세력교체, 세대교체, 인물교체를 통해 긴 호흡으로 완전히 새로운 도전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의원의 이 같은 언급은 전날 정의당 공식 회의인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기된 '심상정 책임론'에 대한 답변으로 보인다. 한석호 비대위원은 이 자리에서 "1기 정의당 실패는 '심상정 노선'의 실패"라며 "명백한 불평등-부정 사태인 '조국 사태'에서 정의당은 '민주당 2중대 낙인'을 스스로 이마에 새겼다. 그 결과는 총선-대선-지방선거로 이어지는 선거 연속 패배였다"고 비판했다.

심 의원은 이를 의식한듯 "'조국 사태' 국면에서의 오판으로 진보 정치의 도덕성에 큰 상처를 남기게 됐다"며 "일전에도 거듭 사죄드린 바 있지만, 조국 사태와 관련한 당시 결정은 명백한 정치적 오류였다. 이 사건은 제게 두고두고 회한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심 의원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주장에 대해서는 "일부 당원들께서 비례대표 의원 총사퇴를 촉구하고 있고, 비례의원들에게 여러 공과 과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2년 남짓 활동한 비례 국회의원들에게 물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에서 부여받은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도 지는 것"이라며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 상황을 맞게 된 것에 대해 당원들에게 송구스럽고 국민들에게 민망하다"고 했다. 이어 "국회의원들의 정치활동에 대해 평가와 성찰과 분발을 촉구하시더라도, 주요한 책임의 몫은 저에게 돌려달라"며 "더 깊이 성찰하고 위기극복을 위해 책임질 방안이 무엇인지 숙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호진 정의당 전 수석대변인은 비례대표 의원인 류호정 장혜영 강은미 배진교 이은주 의원(비례대표 순번 순) 5명이 일괄 사퇴하고 이 자리를 새로운 인물로 채워야 한다는 주장을 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