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와봐!" 2m 봉 들고 순찰차 쿵쿵…13살 촉법소년의 전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 10대 청소년이 밤 늦은 시간 술에 취해 파출소를 찾아가 순찰차 위에 올라가는 등 난동을 부리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강동경찰서는 A(만 13세)군을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법원 소년부에 송치할 예정이다.

A군은 지난 11일 새벽 2시경 강동경찰서 관할 한 파출소 문을 발로 차고 들어가거나 파출소 앞에 세워져 있던 순찰차 위에 2m 가까운 길이의 막대기를 들고 올라가 큰소리를 지르는 등 행패를 부렸다.

이에 경찰관들은 A군을 설득해 순찰차 아래로 내려오도록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당시 경찰은 전날 밤 11시 30분께 A군이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길거리에 만취한 채로 누워 있었다는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 A군을 파출소로 데려와 보호하다 A군 가족에게 인계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A군은 이 과정에서 파출소를 재차 방문해 사고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A군이 난동을 부리는 모습은 동영상으로 촬영돼 온라인에 공유되기도 했다.

경찰 조사 결과 A군은 이미 18건의 형사사건 신고 접수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A군은 촉법소년(만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형사 미성년자)이어서 정식 수사나 형사처벌은 받지 않는다.

경찰 관계자는 “만취한 청소년을 강제 진압하게 되면 낙상 사고가 우려돼 A군을 설득해 안전하게 내려오도록 했다”며 “연루된 사건들을 송치 준비 중이고 이번 사건까지 병합해 처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