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달 확진자 20만"…전파 빠르고 백신 안듣는 '센 놈' 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반등세를 보이면서 여름 재유행의 초입에 들어선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 송파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대기를 위한 라인이 설치되어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반등세를 보이면서 여름 재유행의 초입에 들어선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 송파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대기를 위한 라인이 설치되어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확산세로 전환된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가 2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수준의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수도 늘어나는 모양새다. 민간 전문가들이 모인 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자문위)는 11일 첫 회의를 열고 재유행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정부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13일 격리 의무를 연장하는 내용 등의 방역·의료 체계 대응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신규 확진 '더블링' 현상…"내달 최대 20만 명 발생할 수도"

1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 2693명으로 지난주 6249명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 2주 전인 지난달 27일(3423명)보다는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말부터 점차 증가해 지난 5~8일 나흘간 1만 명대 후반을 기록하고, 9~10일 이틀 동안은 2만 명대로 올라섰다.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수도 덩달아 증가세다. 이날 코로나19 사망자는 18명 발생했다. 이달 들어서 줄곧 한 자릿수를 유지하던 사망자 수가 최근 닷새 동안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위중증 환자 수도 50~60명대를 유지하다 이날은 71명으로, 70명을 넘어섰다. 통상 확진자가 늘면 2~3주 시차를 두고 위중증·사망자가 증가해왔기 때문에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확진자 수가 늘면서 재택치료자도 늘고 있다. 줄곧 10만 명 아래로 나오던 재택치료자는 이날 0시 기준 10만 8022명 발생했다.

그래픽=전유진 yuki@joongang.co.kr

그래픽=전유진 yuki@joongang.co.kr

재유행의 원인으로는 BA.5 변이 확산, 여름철 이동량 증가와 실내감염, 면역 효과 감소 등이 지목된다. BA.5 변이의 검출률은 6월 넷째 주(6월19~25일) 10.4%에서 일주일 사이 2.7배 증가해 6월 다섯째 주(6월26일~7월2일)에는 28.2%를 기록했다. BA.5 변이는 현재 우세종인 BA.2 변이보다 전파력이 약 35.1% 강하고, 면역을 회피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접종이나 감염으로 인해 면역력을 형성한 사람이라도 BA.5에 감염 또는 재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BA.5 변이의 우세종화로 내달에는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20만 명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빠르면 8월 중순이나 8월 말, 또는 늦으면 9월이나 10월쯤에 현재 대부분의 모델링이 10만 명에서 20만 명 정도의 확진자 규모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BA.5 변이의 확산이 위중증률이나 사망률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8일 브리핑에서 "BA.5만의 독특한 증상을 별도로 범주화하기는 아직 어렵지만, 위중증률이나 사망률은 특별히 큰 차이가 관찰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BA.5 변이가 유행한 영국 등 유럽에서는 입원율이 증가했다. 유럽중환자의학회(ESICM)에 따르면 지난주 국가별 코로나19 신규 입원자 수는 프랑스 40%, 영국이 34% 증가했다. 다만,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BA.5 변이 유행으로 유럽에서 입원자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사망률은 낮으며 대유행 초기보다 중증 감염에 따른 집중 치료를 받을 가능성도 작다고 보도했다.

민간 전문가 모인 자문위 첫 회의…"재유행 대비책 논의"

정기석 위원장이 지난 7일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자문위원회 사전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기석 위원장이 지난 7일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자문위원회 사전 워크숍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민간 전문가들이 모여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해 조언하는 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11일 저녁 첫 회의를 열고, 최근 시작된 코로나19 재유행과 관련한 방역 대책 등을 논의한다.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가 위원장을 맡은 자문위는 방역의료 전문가 13명, 사회경제 전문가 8명으로 꾸려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격리 의무 해제 여부를 비롯해 거리 두기, 4차 백신 접종 등 여름철 재유행에 대비하는 다양한 대책들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격리 의무는 기존처럼 7일 격리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지난달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를 오는 17일까지 4주 연장하면서 판단 기준으로 6가지 지표를 제시했는데, 재유행이 확산하면서 해당 지표들은 오히려 악화했다. 자문위원회에 소속된 한 전문가는 "재유행이 본격화된 상황에서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는 지금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부활 가능성에 대해선 "과거 유행과 현 상황이 달라서 예전처럼 영업시간이나 인원을 다시 강하게 제한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사망자, 위중증 등 재유행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역 조치가 필요한 것인지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자문위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오는 13일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의료 체계 대응 방안을 발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