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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왕’ 권혁빈이 가상인간 ‘한유아’에 빠진 이유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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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5면

스마일게이트의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왼쪽)가 안무가 도희킴과 지난달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에서 포즈를 취했다. [사진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의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왼쪽)가 안무가 도희킴과 지난달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에서 포즈를 취했다. [사진 스마일게이트]

지구에 운석이 떨어지자 하얀 드레스 차림의 단발머리 여성이 몽환적 모습을 드러낸다. 화면이 바뀌면서 이 여성은 최신 유행하는 트레이닝 바지와 크롭티를 입고 나타나 마트와 오락실 등에서 댄서들과 어울려 춤추고 노래한다-.

지난 5월 말 공개된 버추얼 휴먼(가상인간) 한유아의 신곡 ‘I like that’ 뮤직비디오 장면이다. 이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 공개된 지 닷새 만에 조회 수 600만 회를 돌파했으며, 10일 기준으로는 708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한유아는 광동 옥수수수염차 광고 모델로도 활동 중인데, ‘옥쓔(옥수수수염차) 댄스’ 티저 영상 역시 유튜브에서 100만 회 넘게 조회됐다.

개성 있는 비주얼에 탄생·성격·직업·감정·특기 같은 ‘탄탄한 스토리’를 갖춘 가상인간이 모델부터 가수·배우 등으로 활동하며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침투하고 있다. 이들은 3차원(3D) 기술 등을 보유한 제작사뿐 아니라 게임·음반·영상·매니지먼트 업계에서도 유망 사업 모델로 자리 잡았다. 한유아 제작에는 스마일게이트와 자이언트스텝 , CJ ENM, YG케이플러스,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 등 내로라하는 전문가 그룹이 참여했다.

2002년생으로 소개되는 한유아가 스마일게이트의 가상현실(VR) 게임 ‘포커스온유’ 주인공 캐릭터로 데뷔한 것은 2019년 7월이다. 스마일게이트가 가상인간 제작을 구상한 것은 훨씬 오래전이다.

이 회사 백민정 지식재산권(IP)사업 담당(상무)은 “2016년 말 권혁빈 최고비전제시책임자(CVO·스마일게이트 창업자)가 ‘곧 버추얼 셀러브리티(유명인)가 세상에 올 것 같다. 우리도 준비해야 한다’고 한 마디 던진 게 시작”이라고 떠올렸다.

시각 특수효과(VFX) 업체 자이언트스텝의 서원민 실장은 “보통 가상인간은 실제 존재하는 인물의 몸에 얼굴을 3D로 합성하거나 대역 모델의 얼굴 움직임을 따라 딥페이크(인공지능을 이용한 영상 편집 기술) 방식으로 제작한다”며 “한유아는 두 기술을 모두 활용했다”고 소개했다. 또 엔터 업계 전문가는 이번 음반 작업이 현실 아티스트와 작업하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마케팅 분석 업체 하이프오디터는 가상인간을 활용한 마케팅 시장이 올해 150억 달러(약 19조5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게임·엔터 업체의 IP 개발 니즈와 ‘K엔터’의 영향력 확대 역시 긍정 요인이다.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프로듀서는 현실 가수인 에스파와 이들의 가상 아바타가 함께 활동하게 하는 등 메타버스 엔터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백민정 상무는 “가상인간 사업은 당장의 매출이 아닌 혁신과 연구개발(R&D)을 위한 과정”이라며 “한유아 자체가 하나의 IP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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