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사망 2주기···박지현 "민주당, 지금이라도 사과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2주기인 9일 "우리 민주당이 권력형 성범죄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피해자의 편에 서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났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일상회복을 기원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2년 전 오늘, 우리 사회에 비극적인 일이 일어났다. 성범죄로 피소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사망했다"며 "사건 이후 고인의 일부 지지자와 강성 팬덤은 피해자의 신상을 유포하고 유언비어를 퍼뜨리는 2차 가해를 했다"고 했다.

이어 "권력형 성범죄를 근절하고 피해자를 보호해야 할 우리 당은, 오히려 '피해호소인'이라 부르며 피해자를 더 고통스럽게 만들었다"며 "피해자께서는 지금도 일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힘들어하고 계시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너무나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그러면서 "2년이 지난 지금 우리 당은 얼마나 달라졌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불과 얼마 전에도 박완주 의원이 성폭력으로 제명됐고, 최강욱 의원도 성희롱 발언과 사실 은폐로 징계를 받았다"며 "아직도 근본적인 변화는 없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권력형 성폭력은 한 개인의 삶과 존엄을 파괴할 수 있는 심각한 범죄 행위고, 우리 당은 권력자와 피해자가 맞설 경우, 피해자의 편에 서야 한다"며 "저는 박 의원, 최 의원 사건을 처리하면서 철저한 처벌을 요구했지만, 저와 뜻을 같이하는 의원은 거의 없었다"라고도 했다.

또 "어떻게든 이 문제를 덮으려는 우리 당의 모습에 너무 지치고 괴로워 위원장직을 내려놓고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며 "하지만 제가 끝까지 자리를 지킨 이유는, 그것이 피해자를 지키고 연대하는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우리는 바뀌어야 한다. 부당한 폭력으로 고통받는 시민과 함께 맞서는 것이 우리 당이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라며 "우리 당은 지금이라도 박원순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