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증자? 감자? 회사엔 무슨 일…재무상태표, 찜닭집이 알려준다[앤츠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이 내놓은 세상 쉬운 재무상태표 읽는 법! 지난 '장미회계' 2회에선 재무상태표의 큰 줄기 중 '자산과 부채' 부분을 살펴봤는데, 이번 3회 영상에선 자본 항목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기업의 건강진단서 재무상태표로 내 투자 기업 건강을 완벽히 체크하려면 자산과 부채, 자본을 이해하는 건 기본!

좀 더 실감 나는 설명을 위해 직접 찜닭집을 차려 봤는데요. 이른바 장미찜닭 1호점. '장미회계' 진행자 미니쮸와 안동제리가 직접 주주가 돼 자본금을 모으는 과정부터 이익을 내거나 새롭게 투자를 받으면 자본 항목이 어떻게 변하는지 설명합니다.

또 2호점까지 냈다가 손실이 커져 자본잠식에 빠지고, 눈물겨운 무상감자로 자본잠식을 탈출하는 원리도 이야기해 봅니다.

재무상태표에서 자본은 주주의 몫이라는 데, 주식 투자하면서 내 몫도 못 챙겨 먹으면 안 되겠죠? 자본금과 이익잉여금·자본잉여금 등 자본 안에 있는 계정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유상증자와 무상감자처럼 자본금이 늘거나 줄었을 때 나타나는 변화들도 같이 알아봐요. 모두 주가가 오르락내리락 하는데 영향을 주는 일이니 모르고 가만히 있다가는 내 피 같은 투자금 잃기 딱 좋지요.

특히 우리 개미들은 자본 항목을 쳐다보면서 혹시 '()' 요 괄호 쳐진 부분이 없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재무제표에서 괄호는 마이너스(-)를 의미하니까, 내 자본이 마이너스가 났다는 건 심상찮은 징조겠죠? 그럼 어디어디에 저 괄호가 있는 지 뭘 봐야 하나? 그건 직접 영상을 보세요~!

인 개를 위한 회계 맛집 '장미회계' 3회는 중앙일보 유튜브(youtube.com/c/JoongAngIlbo)와 앤츠랩 유튜브 채널(youtube.com/c/앤츠랩)에 업로드 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은 필수!

열심히 일한 직장인 여러분, 매주 10분만 당신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하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