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범행에 쓰인 길이 40㎝·폭 20㎝ 사제총, 3D 프린터로 제작한 듯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96호 03면

범인 야마가미 데쓰야가 아베 신조 전 총리 저격에 사용한 사제총. [사진 아사히신문]

범인 야마가미 데쓰야가 아베 신조 전 총리 저격에 사용한 사제총. [사진 아사히신문]

총기 폭력 사건이 극히 드문 일본에서 8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유세 연설 도중 총격으로 사망하자 일본 언론들은 충격 속에 범행에 쓰인 총기를 집중 조명했다. 현지 경찰은 이날 현장에서 해상자위대원 출신인 야마가미 데쓰야를 총격범으로 체포하고 저격에 사용한 사제총을 압수했다. 경찰은 “용의자는 길이 40㎝, 폭 20㎝짜리 총기를 범행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NHK 방송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용의자가 범행에 사용한 총은 쇠파이프로 추정되는 두 개의 원형 통을 검정색 비닐 테이프로 돌돌 묶은 특이한 형태였다. 사진으로 볼 때 산탄총보다는 짧고 권총보다는 조금 긴 형태로 제작됐다. 야마가미는 경찰 조사에서 “한 개의 원통에 여섯 발의 총알이 들어가 있다”고 진술했다고 TV아사히가 보도했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총기에 정통한 전문가를 인용해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이런 총기를 단시간에 간단히 제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어 “강화 플라스틱과 고무 등 재료 삽입도 쉽다”며 “금속포 부분과 3D 프린터 부품을 조합해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해 일본 이바라키현에서도 한 남성이 3D 프린터로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총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있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총기 규제 국가 중 하나로 총기법상 민간인의 권총 소유는 불법이다. 1958년 개정된 현행법에는 “누구도 총기를 소지할 수 없다”는 내용의 엄격한 금지 조항이 명시돼 있다. 2차 세계대전 패전 이후 일본에 주둔한 미국이 1946년 민간인들의 총기 소유를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한 게 시작이었다.

민간인의 경우 사냥과 스포츠 사격 등 극히 일부 목적에 한해 산탄총과 공기총을 소지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평균 1년 정도 소요되는 까다로운 면허 취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면허를 가진 총기 소지자는 탄약 구매 때도 경찰 허가를 받아야 하고 총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CNN에 따르면 2019년 일본 인구 1억2500만 명 중 민간인이 소지한 총은 31만400여 개에 불과했다.

그런 만큼 일본 내 총기 폭력 범죄율도 상당히 낮은 편이다. 미국 CBS 방송에 따르면 2019년 미국에서 10만 명당 네 명이 총기 사고로 사망한 데 비해 일본은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 일본 경찰도 현장에 출동할 때 총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나마 조직폭력배 집단(야쿠자)과 연관된 총기 사고가 이따금씩 발생하는 정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