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탕, 탕' 아베 쏜 두번의 총성…"원통 1개엔 6발 총알 있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총기폭력 사건이 극히 드문 일본에서 8일 아베 신조(安倍晋三·67) 전 총리가 유세 연설 도중 총격으로 사망하자 일본 언론은 충격 속에 범행에 쓰인 총기를 집중 조명했다.

8일 아베 신조(安倍晋三·67) 전 일본 총리의 피격 현장에서 경찰이 해군자위대원 출신의 야마가미 데츠야(山上徹也)를 총격범으로 체포했다. [로이터=연합뉴스]

8일 아베 신조(安倍晋三·67) 전 일본 총리의 피격 현장에서 경찰이 해군자위대원 출신의 야마가미 데츠야(山上徹也)를 총격범으로 체포했다. [로이터=연합뉴스]

현지 경찰은 이날 현장에서 해군자위대원 출신의 야마가미 데츠야(山上徹也·41)를 총격범으로 체포하고, 저격에 사용한 '사제총'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일본 공영방송 NHK 등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범인은 아베 전 총리와 대략 3~5m 떨어져 있는 거리에서 저격했다. 범행에 쓰인 총은 쇠파이프로 추정되는 2개의 원형 통을 검정색 비닐 테이프로 돌돌 묶은 특이한 형태다. 사진상으로 볼 때 산탄총보다는 짧고 권총보다는 조금 긴 형태로 제작됐다.

일본 나라(奈良)현 경찰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범인은 길이 40㎝, 폭 20㎝짜리 총기를 범행에 사용했다"고 발표했다. 범인은 경찰 조사에서 "1개의 원통에 6발의 총알이 들어가 있고, 총 1정에는 3개의 원통이 붙어있다"고 진술했다고 TV아사히가 보도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총기에 정통한 전문가를 인용해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이런 총기를 단시간에 간단히 제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강화 플라스틱과 고무 등 재료 삽입도 쉽다"면서 "금속 포 부분과 3D 프린터 부품을 조합해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일본 이바라키(茨城)현에서는 한 남성이 3D 프린터로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총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아베 피격 사제총. [사진 NHK 캡처]

아베 피격 사제총. [사진 NHK 캡처]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총기 규제 국가 가운데 하나로 총기법상 민간인의 권총 소유는 불법이다. 1958년 개정된 현행법안에는 "누구도 총기를 소지할 수 없다"는 내용의 엄격한 금지 조항이 명시돼 있다. 앞서 1946년 2차 세계대전 패망 이후 일본에 주둔한 미국이 민간인들의 총기 소유를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한 데서 기인했다.

민간인은 사냥과 스포츠 사격 등 극히 일부 목적에 한해 산탄총과 공기총을 소지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평균 1년 정도 소요되는 까다로운 면허 취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면허를 가진 총기 소지자는 탄약 구매 시에도 경찰 허가를 받아야 하고, 총기를 사용하지 않을 땐 일정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CNN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일본 인구 1억2500만 명 가운데 민간인이 소지한 총은 약 31만400여 개에 불과했다. 앞서 2007년 일본 내 총기 소지자는 100명당 0.6명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이 때문에 일본 내 총기폭력 범죄율은 상당히 낮다. 미국 CBS 뉴스에 따르면 2019년 미국에서 10만 명당 4명이 총기사고로 사망했는데 반해, 일본은 거의 '제로'(0)에 가까웠다. 그 와중에 발생하는 총기 범죄의 3분의 2는 조직폭력배 집단(야쿠자)에 의해 일어난다고 한다. 일본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 발생한 17건의 총격 사건 중 14건이 야쿠자와 관련됐다. 일본 경찰도 현장 출동 시 총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총기 규제 전까지 일본에서 정치인들이 총격으로 사망하거나 다치는 사건이 종종 있었다. 1932년 당시 총리였던 이누카이 쓰요시(犬養毅)가 총리 공관에서 해군 장교들의 쿠데타로 암살당했다. 1936년엔 조선 총독을 지낸 사이토 마코토(斎藤実) 전 총리와 다카하시 고레키요(高橋是淸) 전 총리가 쿠데타를 일으킨 육군 황도파(일왕의 친정을 주장한 옛 일본 육군 파벌) 장교들의 총에 맞아 숨졌다. 가장 최근의 정치인 대상 총격 피살 사건은 지난 2007년 이토 이초(伊藤一長) 나가사키(長崎) 시장이 조직폭력배의 총격으로 사망한 일이라고 워싱턴포스트가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