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정원 박지원 고발에…윤건영 "김건희 비선 의혹 덮으려는건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국가정보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탈북어민 북송 사건 관련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을 고발한 데 대해 “김건희 여사의 민간인이 나토 정상회의에 참여하면서 비선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혹여라도 그런 부분들을 덮기 위해서 이런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국정원을 정치 한가운데로 불러들이는 정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국정원에서 정확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서 제가 뭐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마는, 자료를 삭제했다는 것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전날 국가정보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과 ‘탈북어민 북송사건’과 관련해 각각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을 고발했다. 국정원은 이들에 대해 “자체 조사 결과 금일 대검찰청에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가 내놓은 결론에 대해선 “한마디로 근거도 없고 사실에 부합하지도 않는 오직 불순한 정치적 의도만 가득 찬 정치 공세”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진실을 밝힐 칼자루는 다른 누구도 아닌 윤석열 대통령 손에 있다. (국방부와 해경의 자료는) 윤 대통령이 마음만 먹으면 오늘 당장 확인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정부 여당이 민생 돌보는 데 집중해도 부족한데 전임 정부 흠집 내기에 올인하고 있으니 국민만 곡소리가 나는 것”이라며 “혹여라도 윤석열 정부가 인사 실패라든지 경제 실패의 책임을 이런 식으로 회피해 보려는 것이라면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니다. 더 큰 위기를 자초하는 지름길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국가안보실을 찾아가 보고도 받고 조사도 해보겠지만 그게 안 된다면 감사 청구 등 최대한의 조치를 다할 생각”이라며 “국가안보실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경과 국방부가 월북 여부 판단을 뒤집는 데 안보실이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보고 이와 관련한 진상규명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월북 추정 판단을 뒤집은 것이) 해경 자체의 판단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허술한 점이 많지 않나”라며 “누군가가 개입했다는 이야기이고, 정황상 안보실일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