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탁현민, 지인 순방동행 논란에 "文도 BTS 동원? 천박한 인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탁현민 전 의전비서관.

탁현민 전 의전비서관.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7일 윤석열 대통의령 해외 순방에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배우자 A씨가 동행한 것에 대해 “민간인을 그냥 데려갈 이유는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민간인 자원봉사자 자격으로 보수를 받지 않았으며 모든 행정적 절차를 거쳤다”는 입장이다.

탁 전 비서관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민간인을 데려갈 때는 그 사람에게 특별한 역할을 줘야 한다. 혹은 특별한 의도가 있어야 데리고 가는 것”이라며 “민간인 수행원이 함께할 때는 그 사람이 대체 불가능한 인물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실에서 A씨가 기타수행원 자격으로 동행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매뉴얼 상 그런 문구가 남아 있는지 모르지만, 현장에서 쓰는 용어는 아니다”며 “본인들은 실무자라고 하는데 실무자들은 수행원이라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이 순방에 동행한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씨가 ‘대통령 부부의 의중을 잘 파악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선 “사적 인연 때문이 아니다(라고 했는데) 사적 인연이 아니면 대통령 의중 파악을 어떻게 하느냐”며 “그걸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게 참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이야기하는 순간 ‘이건 사적 인연이 작동했구나’ 혹은 ‘이건 능력보다 친소관계에 따라서 결정이 되는구나’ 의심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부에서도 수시로 BTS를 동원했다’며 문제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선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천박한 인식”이라며 “여당의 원내대표라는 사람의 수준이 그 정도라는 건 참담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BTS는 2번이나 초청을 받아서 유엔에 갔던 거고, 대통령과 유엔에서 만나기도 했다. 그러니 대통령이 원할 때마다 불러서 뭘 했던 게 절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탁 전 비서관은 인사비서관 배우자A씨와 BTS는 비교할 수 없다며 “BTS는 아주 공적인 지위를 부여했고, 그 절차나 과정도 다 공개가 됐고, 거기 BTS만 할 수 있는 대체 불가능성이 있었다”며 “그것을 여기와 같다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사안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탁 전 비서관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도 A씨가 무보수 자원봉사를 했다는 대통령실 해명에 대해 “권한과 책임이 없는 민간인 신분의 누군가가 정부 공식 합동답사단에 가서 대통령 일정을 한 달 전, 혹은 몇 주 전에 다 알고 있었다는 건 대단히 심각한 보안유출”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청와대 직원의 배우자가 민간인 신분으로 같이 일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척사유”라며 “민간인 신분(으로 일을 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선 논란이 된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씨는 윤 대통령 부부보다 닷새 앞서 선발대의 일원으로 스페인으로 출국했고 귀국할 때는 대통령 전용기인 1호기에 탑승했다.

A씨는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마드리드 방문 일정에 참여한 것으로, 오랜 해외 체류 경험과 국제행사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 등을 지원했다는 게 대통령실 입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