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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경상수지 38.6억달러 흑자…1년전보다 65.5억달러 감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아래)와 감만부두(위)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아래)와 감만부두(위)에서 컨테이너 선적 및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지난 5월 경상수지가 38억6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해 적자 한 달 만에 다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그러나 원자재 등 수입 가격 상승으로 흑자 규모는 1년 전보다 65억5000만달러나 줄었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5월 경상수지는 38억6000만달러(약 5조411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올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해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고, 한 달 만에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그러나 흑자액이 작년 같은 달(104억1000만달러)보다 65억5000만달러나 감소했다.

항목별로 보면 상품수지 흑자가 1년 전보다 39억1000만달러 적은 27억4000만달러에 그쳤다.

수출(617억달러)이 석유제품·화학공업제품·반도체 등의 호조로 20.5%(105억달러) 늘었지만, 수입(589억6000만달러) 증가 폭(32.4%·144억1000만달러)이 더 컸다.

5월 통관 기준으로 원자재 수입액은 작년 같은 달보다 52.9% 급증했다. 원자재 중 석탄, 가스, 원유, 석유제품의 수입액 증가율은 각각 231.4%, 73.9%, 65.0%, 31.9%에 이르렀다.

반도체(27.6%), 수송 장비(23.7%) 등 자본재 수입액도 14.1% 증가했다.

서비스수지는 2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1월(-4억9000만달러) 이후 4개월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지만 적자 폭은 1년 전보다 7억2000만달러 줄었다.

서비스수지 가운데 특히 운송수지 흑자 규모가 1년 사이 10억6000만달러에서 14억7000만달러로 4억1000만달러 늘었다.

5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CCFI)가 1년 전보다 43.0%나 오르는 등 수출화물 운임이 높은 수준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여행수지 적자액(-6억4000만달러)은 지난해 5월(-7억달러)보다 다소 줄었다.

본원소득수지는 14억5000만달러 흑자였다. 다만 배당소득 수지가 1년 사이 42억2000만달러에서 5억2000만달러로 급감했는데, 한은은 지난해 5월 일회성 대규모 배당 수입에 따른 기저 효과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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