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태희 “9시 등교제, 자율로”…진보교육정책 지우기 스타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임태희

임태희

“각 학교에 상황 고려해 판단하란 자율성을 준 거다.”(경기도교육감)

“학생 건강권과 행복권을 위해 9시 등교를 유지해야 한다.”(전교조 경기지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선출된 보수 성향의 임태희(사진) 경기도교육감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6일 처음 맞붙었다. 임 교육감이 첫 정책으로 ‘등교 시간 자율화’를 추진하면서다. 임 교육감은 이날 경기도교육청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일자로 경기도 초·중·고교에 9시 등교제를 자율화한다는 공문을 보낸 건 각 학교가 지역 상황을 고려해 결정하라고 한 것”이라며 “9시 등교 금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취임 첫날인 지난 1일 각급 학교에 보낸 ‘등교 시간 운영의 자율성 확대’ 공문의 취지를 부연한 것이다. 이를 9시 등교제 폐지로 받아들인 전교조 경기지부는 이날 맞불 기자회견을 열었다.

임 교육감은 “학년별, 계절별로 등하교 시간에 차이를 두는 건 각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사안이다. 학교를 옥죄는 것 같아 자율화하기로 했다”며 “자율화하더라도 9시 등교가 가장 비중이 클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융통성 있게 운영하고 싶은 곳은 그렇게 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자율 등교제로 0교시가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임 교육감은 “기본적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학생이 ‘학교에서 공부를 더 하고 싶다’고 한다면 억지로 금지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전교조 경기지부 등 4개 단체는 이날 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등교 시간 자율화 정책 철회를 요구했다. 이정심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경기지부 부지부장은 “임 교육감은 취임 첫날 사실상 9시 등교 정책 폐지를 결정했다”며 “정책 평가와 숙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전 교육감의 ‘정책 지우기’를 하려는 시도는 자율보단 일방적 지침 시달에 더 가깝다”고 비판했다. 이소희 전교조 경기지부 정책실장은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임 교육감은 자율화라고 했지만, 실제론 각 학교에 등교 시간을 앞당기라는 사인을 준 셈”이라고 말했다

9시 등교제는 2014년 6월 의정부여중 3학년 학생들이 9시 등교 정책을 실시해달라는 글을 교육청 홈페이지에 올리면서 그해 2학기부터 시작됐다. 수면권과 건강권 보장, 원거리 통학생 배려 등이 이유였다. 지난해 기준 도내 초·중·고교 98.7%가 9시 등교를 하고 있다. 이를 두고 현장에선 “아이들에게 아침밥을 먹일 수 있게 됐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부모가 출근하면 아이 혼자 9시까지 집에 있어야 한다”는 부정적인 반응이 엇갈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