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뒤집은 '女집단폭행' 탓? 그곳 부성장 부임 한달만에 돌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허베이성 탕산 여성 집단 폭행 사건. 로이터=연합뉴스

중국 허베이성 탕산 여성 집단 폭행 사건. 로이터=연합뉴스

지난달 여성 집단 폭행 사건이 발생한 중국 허베이성의 부성장이 부임 한 달 만에 사망했다. 6일 현지 매체 허베이일보에 따르면 류원시 허베이성 부성장 겸 공안청장이 지난 3일 돌연사했다. 매체는 "류 부성장이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54세에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허베이성 탕산시에서 발생한 집단 폭행 사건이 당국의 늑장 대처로 중국인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부임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류 부성장의 부고 소식이 전해지자 사인을 놓고 여러 추측이 나오고 있다.

홍콩 명보는 이날 "'불행한 죽음'이라는 표현은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극단적 선택 등 관리의 '비정상적 죽음'에 주로 사용된다"며 "이러한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한 공식적인 설명은 종종 불분명해서 실제로 질병으로 사망한 경우에도 뭔가 감추는 게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게 된다"고 전했다.

명보는 "류 부성장이 허베이성에 부임한 지 2주 만에 폭행 사건이 벌어진 것이고, 외지 출신인 그가 허베이성 경찰의 기강을 바로 세울 수도 있었다"며 그러나 최근 몇 년 간 공안 내부에서 큰 사건과 인사 이동이 빈번하게 이어지면서 상황이 복잡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0일 허베이성 탕산시의 한 식당에서 20대 여성 4명이 남성 7명에게 집단 구타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공안이 부실하게 대응해 거센 논란이 일었다.

허베이성 공안청은 조사 결과 탕산시 공안국 루베이지국이 폭행 신고 28분 후에야 현장에 도착했고, 피해 여성들이 무자비하게 폭행당했는데도 사법 감정 의견서에 2명은 경상, 2명은 부상이 경미한 수준으로 허위 기재했다고 밝혔다.

허베이성은 부실 대응 책임을 물어 루베이지국 부국장을 해임하고, 루베이지국장 등 공안 간부 5명을 엄중한 기율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 공안부는 이 사건을 계기로 어린이와 여성 등의 보호에 초점을 맞춘 불법 행위 단속 100일 캠페인에 나섰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