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만·치·밥’ 싣고 유럽 간다…CJ제일제당, 이선호의 글로벌 사업 본격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CJ제일제당 최은석 대표(왼쪽) 등 주요 경영진이 독일에서 열린 유럽 중장기 성장 전략 회의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최은석 대표(왼쪽) 등 주요 경영진이 독일에서 열린 유럽 중장기 성장 전략 회의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유럽 식품시장을 본격 공략하며 한식(K-푸드) 영토 확장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유럽 중장기 성장 전략회의’를 열고 2027년까지 유럽 식품사업 매출을 5000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5일 밝혔다. 또 유럽에서 아시안 푸드 사업을 시작해 만두와 롤, 딤섬까지 아우르는 ‘랩(Wrapped·싸서 먹는) 푸드’ 분야 1위에 도전한다.

이날 회의에는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를 비롯해 경욱호 부사장(최고마케팅책임자), 김상익 식품한국사업총괄 등 주요 경영진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남인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전략기획담당 경영리더(상무)도 참석했다.

유럽을 공략할 대표 메뉴는 만두와 가공밥, 한식치킨(양념치킨) 등 이른바 ‘글로벌 전략 제품’이다. 만두로 대표되는 ‘비비고’ 브랜드가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만큼, 유럽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은석 대표는 “유럽을 빼고는 우리의 글로벌 전략이 완성되지 않는다. 퀀텀점프 전략이 필요하다”며 “런던과 파리에 있는 대형마트에서 비비고 제품을 카트에 담는 소비자들을 보며 무한한 가능성을 느꼈고, 유럽 현지 임직원들과 소통하는 자리에서 글로벌 1등을 향한 강한 열정과 의지를 실감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들어 해외 시장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 초 본사 조직을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 식품사업으로 분리하고, 글로벌 HQ 아래 식품성장추진실을 신설했다. 이어 만두·치킨·김·김치·K-소스·가공밥 등을 6대 글로벌 전략 제품으로 삼았다. 특히 이선호 담당이 임원 승진과 함께 식품성장추진실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으면서 그룹의 경영 승계 작업이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CJ제일제당은 2018년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유럽 시장에 진입해 지난해까지 연평균 38%의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매출은 진출 첫해보다 4.5배 많은 약 600억원으로 예상된다. 지난 5월엔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영국법인을 세웠다. 영국은 다른 문화권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유럽 시장을 위한 생산 거점은 2018년 인수한 독일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와 올해 초 준공한 베트남 키즈나 공장이 맡는다.

CJ제일제당은 또 한식 뿐 아니라 아시안 푸드사업도 적극 확대한다. 유럽에선 한국식 만두보다 스프링롤과 에그롤 등 동남아식 롤의 인지도가 더 높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