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종차별 복수해줬다"…손흥민이 꼽은 인생 최고의 경기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에이스 손흥민이 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아디다스 홍대 브랜드 센터에서 열린 '손 커밍 데이'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에이스 손흥민이 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아디다스 홍대 브랜드 센터에서 열린 '손 커밍 데이'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에이스 손흥민(30·토트넘)이 자신의 최고 경기로 2018 러시아 월드컵 독일전을 꼽았다.

5일 유튜브 채널 '박문성 달수네라이브'는 손흥민이 전날 서울 마포구 아디다스 브랜드센터에서 열린 '손커밍데이'에 참석한 영상을 공개했다.

손흥민은 이날 행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최고의 경기'에 대해 묻자 '카잔의 기적'으로 불리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독일전을 꼽았다.

당시 월드컵에서 3전 전패로 조 최하위 탈락이 예상됐던 한국 축구대표팀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이자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독일을 상대로 2-0 승리를 거뒀다. 이에 한국과 독일은 나란히 16강에서 탈락했다.

이 경기에서 손흥민은 두 번째 골을 넣어 승리에 쐐기를 박았다. 당시 BBC 아나운서는 손흥민이 두 번째 골을 넣은 직후 "대한민국은 16강에 오르지 못하는 대신 '독일을 조별리그에서 떨어뜨린 최초의 팀'으로 역사책에 적히게 됐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손흥민은 독일전을 꼽은 이유에 대해 "이유가 많다. 다른 친구들은 우리가 세계 랭킹 1위 독일을 이겨서 기억에 남는 경기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전 어릴 때 독일을 가서 상상도 못 할 힘든 생활을 많이 했다"면서 "인종차별도 많이 당하고 힘든 상황을 겪었다"고 했다.

손흥민이 공식 석상에서 과거 인종차별 경험을 털어놓은 건 이례적이다. 이때 마침 하늘에서 비가 내렸고, 손흥민은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도 슬픈가 보다"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는 "독일에서 엄청 힘든 생활을 보내면서 마음속으로 '언젠가는 꼭 갚아줘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며 "사람이 울면 위로해주고 싶고 가서 한번 안아주고 싶고 그렇지 않나. 독일 사람들이 (패배 후) 우는 모습을 보면서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거로 복수해 줄 수 있어서 참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저한테는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라고 덧붙였다.

손흥민은 동북고 1학년이던 2008년 독일 함부르크 유소년팀에 입단한 이후 독일에서 프로로 데뷔해 함부르크, 레버쿠젠에서 활약했다.

2015년 8월 잉글랜드 토트넘으로 이적한 손흥민은 2021~2022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EPL)에서 아시아 선수 최초로 득점왕에 오르며 한국 스포츠를 대표하는 스타로 자리매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