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화→경제'부지사, 바뀐 두 글자가 뭐길래…난감해진 김동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

4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

지난 1일 임기를 시작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정무직 부지사 인선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정무직 부지사 명칭을 ‘평화’에서 ‘경제’로 바꾸는 과정에서 경기도의회 여·야 갈등이 불거진 데다 국민의힘이 부지사 추천권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경제부지사’ 명칭 변경 개정안 통과에, 국힘“날치기”

명칭 논란은 경기도가 지난달 27일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긴급 안건으로 도의회에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정무직 부지사인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이름을 바꾸고 소관 실·국을 2개에서 6개로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당시 취임 전이던 김 지사의 의중이 실린 이 개정안은 이틀 만에 도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돼 경기도로 이송됐다. 제10대 의회 전체 의원 142명 중 135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 가능했던 일이다.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당시) 당선인 신분으로 제11대 의회와 논의해야 할 안건을 10대 의회 민주당과 ‘날치기’ 처리했다”며 개정안 철회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이 11대 의회 원구성 협의 보이콧 등 강경 대응에 나서자 경기도는 여야 대표의원과 만나 양당이 합의할 때까지 해당 조례를 공포하지 않겠다고 물러섰다. 11대 경기도의회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78대78 동수를 이루고 있다.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경기도 관계자는 “경제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고, 취임 후 개정을 추진하면 의회 원구성 등으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서 취임 전에 개정안을 추진했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국힘 “경제부지사 추천권 야당에 달라”

경기도가 물러서자 국민의힘은 한술 더 떠 경제부지사 추천권을 요구하고 나서며 일은 더 복잡해졌다.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은 “김 지사가 ‘협치’와 ‘소통’을 강조하고 있지만 지난 개정안 의결 과정 등에선 전혀 이런 모습이 없었다”며 “새누리당 소속인 남경필 전 지사의 정부직 부지사(연정부지사)를 민주당이 추천했던 것처럼, 김 지사가 진정한 협치를 원한다면 경제부지사 자리를 국민의힘에 양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야 동수여서 정책 집행에 국민의힘의 협조가 필수적인 김 지사 입장에선 무시하기 쉽지 않은 주장일 수 있다.

민주당 경기도당 관계자는 “남 전 지사 시절은 여소야대 구조라 ‘연합정부’ 개념의 ‘연정(聯政)’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그때와 상황이 다른데도 국민의힘이 ‘협치’를 ‘연정’ 수준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도 “국민의힘이 처음부터 협치를 바랬다면 ‘인수위원회에 국민의힘 인사를 추천해 달라’고 한 김 지사의 요구를 거부하지 말았어야 한다”고 쓴소리했다.

경기도 “여야 협의 상황을 지켜보겠다”

‘경제부지사’ 인선을 고민중이던 김 지사 측은 난감한 상황이다. 경제부지사에는 김 지사가 기획재정부에서 함께 일했던 김용진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전 기획재정부 2차관)과 염태영 인수위원회 공동위원장(전 수원시장), 윤덕룡 인수위원(KDI 연구위원) 등이 후보로 거론돼 왔다.

4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기도

4일 오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기도

경기도는 우선 여야의 협의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개정안이 의결됐는데도 공포를 미뤘다는 것부터가 경기도가 협치를 기대한다는 것 아니겠냐”며 “의회 양당이 잘 협의해 조만간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첫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1호 지시로 ‘민생경제회복특별위원회’와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주문했다.
그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과 운영 계획을 묻는 말에“여건과 상황을 봐야 한다”며“그래서 첫 단계로 민생협의체를 추진하려는 것이고, 여·야·정 협의체는 상황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