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민주당, 이재명 무엇이 두렵나...'당 민주화' 투쟁 돌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민주당 청년 정치인 연대)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민주당 청년 정치인 연대)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차기 당 대표 선거 출마가 불가능해진 데 대해 “민주당 지도부와 이재명 의원은 무엇이 두렵냐”며 “오늘 비대위의 결정은 당의 외연 확장과 2024년 총선 승리는 안중에 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4일 당 지도부가 자신에 대해 사실상 출마 자격이 없다고 결론냈다고 밝힌 이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설마 27세 전 비대위원장이 당 대표가 되어 기성정치인들을 다 퇴진시킬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언론을 통해 당 대표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당 지도부에 피선거권을 부여해달라고 요청했다. 당규상 당직 피선거권을 가지려면 이달 1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이어야 하는데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월14일 입당했다.

하지만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4일 “비대위원들은 박 전 원장이 소중한 민주당의 인재이지만, 예외를 인정할 불가피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판단했다”며 박 전 위원장의 출마를 위한 예외 조항을 당무위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박 전 위원장은 “대선에서 2030 여성의 표를 모으고, 당 내 성폭력을 수습한 전직 비대위원장이 당에 기여한 바가 없느냐”며 “어느 정도 당에 기여를 해야, 어느 정도 ‘거물’이어야, 6개월이 되지 않은 당원이 당직의 피선거권을 가질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재명 의원께서 피선거권도 없는 제게 수차례 전화를 걸어 공동비대위원장에 앉힌 바로 그 조항이, 그때는 공정이었지만, 지금은 불공정이라고 한다”며 “비대위의 자가당착”이라고 했다. 이어 “수없이 많은 영입 인사를 당에 모시기 위해 만들어진 조항을, 여성이자 청년 그리고 민주당 쇄신을 말한 사람에게는 허용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며 “이 선언이 스스로의 힘으로 정치해보겠다는 청년과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이 아니면 무엇이냐”고 되물었다.

2일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사진 유튜브 MBC 캡처]

2일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사진 유튜브 MBC 캡처]

박 전 위원장은 “지방선거 패배의 모든 책임을 저에게 뒤집어씌웠고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할 사람들, 반성과 쇄신을 외치는 제 입을 막고 침묵했던 사람들이, 이제는 우리가 반성과 쇄신을 할 테니 ‘너는 뒤로 빠져라’ 말하고 있다”며 “민주당 지도부는 다원주의에 기반한 대중정치를 포기하고, 폭력적 팬덤정치로 쪼그라드는 길을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N번방’사건 추적단 ‘불꽃’ 출신인 박 전 위원장은 “제가 신상의 위협을 무릅쓰고 얼굴을 공개하고 대선에 뛰어든 것은 단순히 이재명을 위해서가 아니라, 차별과 폭력에 시달리는 여성의 해방을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박완주 의원을 제명했고,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 발언을 징계해야 한다고 했던 것”이라며 “하지만 처럼회와 팬덤은 똘똘 뭉쳐 저를 공격했고, 이재명 의원은 침묵했다”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무리수’ 우려에도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려던 이유에 대해 “저는 이재명 의원, 97그룹과 함께 쇄신경쟁을 하고 싶었다”며 “대선과 지선을 거치면서 쪼그라든 민주당의 지지기반으로는 다음 총선도 다음 대선도 힘들다고 봤다. 이재명 의원과 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대승적으로 결합해서 민주당을 더 키우는 꿈을 꿨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당 지도부를 향해 “저를 출마시켜 달라는 게 아니니 정식 절차를 거쳐 의결하라”며 “박지현을 비대위원장을 시킬 때는 이 조항을 적용했지만, 지방선거의 모든 책임은 박지현에게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이 조항을 적용하지 않고 내친다는 결정을 공개적으로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저는 민주당을 사랑한다. 민주당을 청년과 서민을 비롯한 다양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당으로 바꾸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며 “지금부터 ‘민주당의 민주화’를 위한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박지현 저격수'를 자처해 온 김빈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은 페이스북에서 “겁박이 통하지 않자 박지현 씨의 피해자 코스프레가 시작됐다. 이 정도면 광적이다”라며 “비대위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스스로의 말도 뒤집으며 어쨋든 특혜를 달라고 억지 생떼를, 무척이나 고집스럽게 부리고 있다. 당에서 박씨를 속히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