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충전료 뛰고 차값 오르고…전기차 빨간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이달부터 전기차 충전료가 9% 가까이 오를 예정이라 전기차 차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전기차 출고가격도 줄줄이 인상된다. 전기차 구매·유지비가 동반 상승함에 따라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던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 정책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 등이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시행했던 ‘전기차 충전 요금 할인 특례 제도’가 지난달 종료됐다. 여기에 더해 한전은 전기요금에 적용하는 연료비 연동요금을 이달부터 ㎾h당 5원 올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까지 ㎾h당 292.9원이던 충전요금이 318.1원으로 오르게 됐다. 한 달 새 8.6%가량 오른 것이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를 기준으로 지난달 1회 완충에 드는 비용은 2만2670원이었는데, 할인 특례 폐지와 전기요금 인상분을 반영하면 2만4620원으로 올라 지난달보다 2000원가량 더 든다.

전기차 출고가도 계속 오르고 있다. 반도체 공급난에 원자재 가격, 물류비, 인건비 인상이 겹치면서다. 특히 배터리는 전기차 생산비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데, 배터리에 들어가는 리튬·니켈·코발트 등 광물 가격이 코로나19 이후 거의 두 배로 폭등한 상태다.

윤석열 정부가 추진해왔던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 정책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전기차 충전요금을 향후 5년간 ㎾h당 300원대로 동결하는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하지만 충전요금 할인 특례가 종료됐고, 전기요금이 오르며 전기차 구매 유인책이 사실상 사라지게 됐다. 전기차주 커뮤니티에선 “유가가 오르면 전기차가 유리하다는 공식이 깨졌다”는 불만 섞인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반면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국제 유가가 워낙 크게 올랐고, 한국은 전기요금이 아직 저렴한 편이라 판매량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