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찜통 트레일러서 죽어간 53명…"운전자 몸에선 마약 검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발생한 트레일러 밀입국 사망사건의 희생자가 53명으로 늘어났다. [AP=연합뉴스]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발생한 트레일러 밀입국 사망사건의 희생자가 53명으로 늘어났다. [AP=연합뉴스]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서 발생한 '트레일러 밀입국' 사망사건 운전자의 몸에서 마약 성분이 검출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샌안토니오 동부 지역의 민주당 소속 헨리 구엘라 하원의원은 이날 로이터에 "미 세관국경보호국(CBP)의 보고에 따르면 경찰 체포 당시 운전자의 몸에서 필로폰이 검출됐다"고 말했다.

트레일러 운전자는 텍사스 출신 호메로 자모라노(45)로 차량 주변에서 살아남은 밀입국자 행세를 하다 지난달 29일 경찰에 붙잡혔다. 구엘라 의원은 자모라노의 마약 복용과 관련해 당국이 어떤 처분을 내렸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 로이터는 이 같은 주장을 독자적으로 검증할 수 없다고 전했다.

지난달 27일 발생한 사건으로 지금까지 멕시코 등 중남미 출신 이민자 53명이 사망했다. 당국은 이들이 트레일러를 타고 멕시코 쪽 국경을 넘다가 폭염으로 인한 온열 질환과 질식 등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사망자의 국적은 멕시코가 2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온두라스(14명)·과테말라(7명)·엘살바도르(2명) 등이다.

멕시코 외교부에 따르면 사망자 중에는 13세와 14세 미성년자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생존자 11명은 입원 치료 중이다. 생존자들은 극심한 열사병과 탈수 증세를 보였다. 내부에는 식수도 없었고, 냉방기가 가동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

구엘라 의원은 "불법 이민자들이 멕시코 국경을 넘은 뒤 트레일러에 탑승해 미국 국경 검문소를 통과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차량이 샌안토니오에 진입했을 때 에어컨이나 환기장치가 없는 뒷좌석에 방치된 채 기계적인 문제를 겪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법무부는 이날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운전자 자모라노와 공범 크리스천 마르티네스(28)를 기소했다고 발표했다. 자모라노는 불법 이민자를 트레일러에 태운 뒤 이들을 방치해 사망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냉방장치 작동이 멈춘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르티네스는 자모라노와 밀입국자 수송을 공모한 혐의로 기소됐다. 두 사람 모두 유죄가 확정되면 사형 또는 종신형, 최대 25만 달러(약 3억20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아울러 법무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멕시코 국적자 2명을 불법 체류 중 총기 소지 혐의로 기소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