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형이 칼 위협" 박수홍 울렸다…방송 등장한 유재석 한마디

중앙일보

입력 2022.06.30 23:11

업데이트 2022.07.01 11:36

 방송인 박수홍 [MBC 실화탐사대]

방송인 박수홍 [MBC 실화탐사대]

방송인 박수홍이 친형 부부와 법적 다툼에 대해 “친형과 연락조차 안 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고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박씨는 30일 방송된 MBC 시사프로그램 ‘실화탐사대’를 통해 가족 간 법적 다툼에 대해 심경을 밝혔다.

지난해 박씨는 자신의 친형이자 소속사 대표였던 박진홍 씨의 횡령 혐의로 고소하고,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박씨는 “형과 형수를 많이 믿었다. 처음에는 형님 측과 소통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시도했다. 그런데 연락조차 안 되는 상황이 계속 되면서 고소를 결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방송인 박수홍 [MBC 실화탐사대]

방송인 박수홍 [MBC 실화탐사대]

박씨 측 법률대리인은 “박수홍이 벌어들인 수익을 7대 3으로 나누기로 하는 약정을 체결하고 30년간 같이 동업 관계에 있었지만 돈을 다 착복했다”며 “장 보기, 마사지, 고가의 백화점에서 산 의류 등 이런 것들은 기본적으로 비용처리를 해서도 안 되고 공제를 해서도 안 되는데 임의로 카드를 썼다”고 밝혔다.

또 “박수홍의 통장을 받아서 공인인증서, OTP, 인감도장, 신분증을 모두 관리했고, 그 과정에서 대략 40억가량의 개인자금을 다시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이런 식으로 형이 횡령한 금액은 지난 10년간 약 116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박씨는 “의심한다는 것 자체가 죄를 짓는 것 같았다”라며 “‘이거 네 거다’ 하면 믿었고 ‘이 보험 들어라’ 그러면 믿었다. 그런데 뚜껑을 열어보니까, 그냥 (제가) 죽어야 되겠다는 생각밖에 안 했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믿었던 사람에게 제 인생의 많은 부분을 부정당하는 순간에는 주체가 안 되더라. 저한테는 지옥 자체였다”고 말했다.

박씨의 형은 사주풀이로 많은 결정을 해왔다. 박수홍의 전 여자친구와의 이별 사유 역시 사주풀이였다.

박씨 측 법률대리인은 “사주가 안 좋으니까 우리 집안을 망하게 할 수 있다. 칼을 들이대고, ‘너 죽고, 나 죽자’라고 했다”며 “부모님이 (자신을) 의심하는 상황이 된다고 그러면 형이 ‘부모님이 나를 이렇게 의심하니, 나는 이 세상을 살 가치가 없다’ 이러면서 자해하겠다 (위협했다)”고 밝혔다.

박씨는 고소를 진행하면서 친형의 권유로 가입했던 다수의 보험이 노후 대비를 위한 저축성 상품이 아니라, 사망 보장 성격에 많이 치중된 보험이었다는 사실도 뒤늦게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보험 어플을 깔고 거기서 제가 사망 초과가 600% 초과된다는 그 사실을 알게 되고 나서, 형이 저에게는 연금 보험이나 저축성 보험이라고 얘기를 했었다. 제가 피보험자인데 그 당시에는 미혼이었는데 왜 제가 죽으면 받게 되는 돈을 설정을 그렇게 했겠냐”고 전했다.

보험 2개는 친형이 소유한 법인 회사로 가입된 것으로 밝혀졌다. 박씨는 “제 목숨이 담보되어 있는데 제가 보험 법상으로 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게 정말 비참했다”고 밝혔다.

[MBC 실화탐사대]

[MBC 실화탐사대]

박씨는 가족과의 분쟁뿐만 아니라 자신과 아내를 둘러싼 루머와도 싸워야 했다. 한 악플러의 정체는 형수의 20년 지기 친구였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방송 말미에는 박씨를 응원하는 사람들의 영상이 공개됐고, 유재석이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 눈길을 끌었다.

유재석은 “수홍이 형은 지금도 착한 심성과 성품은 변하지 않았다, 형을 좋아하고, 존경한다, 앞으로도 이런 마음 변하지 않고 평생을 또 의지하면서 그렇게 살자”라고 전했다.

이를 본 박씨는 눈물을 흘리며 “잘 살지는 못했으나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고 자부했는데, 많은 분들의 응원글을 읽으며 울면서 버텼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누군가 이겨내면 그다음 피해자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말도 안 되는 거짓 속에서도 진실을 보게 되지 않을까 싶다. 작은 힘이나마 노력하면서 살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