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시아군, 흑해 요충지 뱀섬에서 퇴각…곡물 수출길 열리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군이 흑해 전략적 요충지인 뱀섬(즈미니섬)에서 병력을 철수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우크라이나 뱀섬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뱀섬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로이터, AFP통신에 따르면,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트위터에 "뱀섬에 더이상 러시아군은 없다. 우리 무장군이 큰일을 해냈다"고 썼다.

우크라이나 남부군 사령부도 페이스북에 뱀섬에서 검은 연기가 피어오르는 사진을 게재하고 "적들이 두 척의 고속 보트를 타고 급하게 기지를 떠났고, 현재 섬은 불에 타며 폭발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역시 자국군이 뱀섬에서 병력을 철수하고 있다고 확인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오늘 러시아군은 뱀섬에서 임무를 마치고, '선의의 표시'로 그곳의 주둔군을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유엔이 노력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용 인도주의적 회랑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가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뱀섬은 우크라이나에서 3번째 대도시이자 최대 교역항인 오데사로부터 남서쪽으로 50㎞ 가량 떨어진 전략적 요충지다. 오데사항에서 지중해로 나아가려면 이 섬 주변을 지나야해 해상 무역의 길목으로도 불린다.

미국 위성사진 제공업체 막사테크놀로지가 촬영한 뱀섬의 모습. 연합뉴스

미국 위성사진 제공업체 막사테크놀로지가 촬영한 뱀섬의 모습. 연합뉴스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침공 당일, 기함인 모스크바호를 보내 뱀섬을 점령했다. 당시 투항하라는 러시아의 요구에 뱀섬 수비대원들이 "꺼져라"라고 답하는 음성이 공개돼, 한동안 우크라이나 저항 정신의 상징이 됐다.

한편, 이날 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2월 말 러시아의 '특별군사작전' 개시 이후 6000명 이상의 우크라이나 군인이 투항하거나 포로가 됐다"고 발표했다. 인테르팍스통신에 따르면 이고리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29일 (우크라이나와) 144명씩의 포로 교환이 있었고, 이는 러시아군 최고사령관(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직접 지시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석방자는 부상자나 중상자이며, 그들에겐 필요한 의료 지원이 제공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측도 러시아와의 포로 교환 사실을 발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