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본 안하는 문구점서 35만원 제본…김승희 '가짜 영수증'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뉴스1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뉴스1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의원 시절 사용한 입법정책개발비 내용에서 업체가 취급하지 않는 품목으로 지출한 영수증이 나와 가짜 영수증을 끊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30일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회 사무처로부터 제출받은 김 후보자의 입법정책개발비 지급 청구서에 따르면 의원 시절 김 후보자는 2019년 11월 '이기는 선거와 현장 조사' 자문회의를 열었다.

김 후보자는 이 자문회의에서 총 65만3000원의 입법정책개발비를 사용했다. 이 중 21만원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 문구점에서 제본하는 데 사용했다며 영수증을 첨부했다.

김 후보자는 같은 해 10월 '마약류 규제 현황 및 제도 개선 방안' 간담회와 11월 '정책 여론조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간담회에서도 해당 문구점에서 제본비로 각각 6만원과 7만5000원을 결제한 영수증을 첨부했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제본비로 각각 21만원과 6만원을 지출했다는 영수증. [사진 신현영 의원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제본비로 각각 21만원과 6만원을 지출했다는 영수증. [사진 신현영 의원실]

하지만 이 문구점은 제본과 인쇄 업무는 하지 않는 곳이라 논란이 됐다. 이에 업체에서 취급하지 않는 품목으로 가짜 영수증을 끊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문구점은 앞서 김 후보자가 A4 용지 구입으로만 매달 24만원 이상을 써 논란이 됐던 곳이다. 김 후보자는 의원 임기 동안 이곳에서 총 3492만4797원을 지출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인사청문회준비단 관계자는 "해당 문구점에서 직접 제본을 하지는 않지만, 의원실 일손이 부족할 경우 해당 업체에 부탁해 그 업체에서 제본업체에 제본을 맡기고 의원실까지 배송해준 사례가 몇 차례 있었다"고 해명했다.

신 의원은 "정치자금법 위반을 비롯한 각종 논란으로 김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이미 바닥난 상태"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각종 논란과 의혹으로 진작에 부적격 인사로 판명 난 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것이 아니라 인사 검증 시스템의 미흡함을 국민께 시인하고 유능하고 도덕적인 후보를 다시 선임하는 것이 순리"라고 말했다.

한편 21대 국회 전반기 보건복지위원을 지냈던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자가 대검찰청 수사를 받는 범죄 혐의자가 되었다"며 "윤 대통령은 즉각 지명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