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누리호 큐브위성 첫 신호 수신…카메라에 포착된 사출 순간 [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형 발사체(KSLV-Ⅱ) 누리호에 실려 올라가 고도 700㎞ 궤도를 돌고 있는 성능검증위성이 큐브위성(초소형 위성) 사출(분리)에 성공했다. 이 큐브위성을 만든 조선대는 30일 새벽 큐브위성으로부터 일부 상태 정보를 수신받는 데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9일 오후 4시50분쯤 조선대 큐브위성 ‘STEP Cube Lab-Ⅱ(스텝큐브랩 Ⅱ)’이 성공적으로 분리됐고, 30일 오전 3시48분경 지상국으로 일부 상태 정보(비콘신호)가 수신됐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선대 학생 연구팀이 만든 큐브위성 '스텝큐브랩 II'의 최종 조립 모습. [사진 조선대학교]

조선대 학생 연구팀이 만든 큐브위성 '스텝큐브랩 II'의 최종 조립 모습. [사진 조선대학교]

큐브위성이 보낸 상태 정보에는 위성의 모드, 자세, GPS 상태(현재는 OFF), 배터리 모드, 배터리 전압 정보 등이 포함돼 있다. 배터리 모드와 전압은 정상이라고 한다. 다만 당초에는 큐브위성이 한국 상공을 비행할 때 20회의 반복적인 상태 정보 수신을 목표로 했지만 이 시간대엔 2회 수신에 그쳤다.

과기부는 일부 횟수만 상태 정보를 받을 수 있었던 점에 대해 “위성의 자세가 현재 빠르게 회전(텀블링)되고 있을 것으로 보이고, 완전한 양방향 교신을 위해서는 자세 안정화에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큐브위성이 빠르게 회전하고 있다면 국내 상공을 지난다고 해도 안테나 방향 등이 맞지 않아 교신이 어려울 수 있다.

카메라에 포착된 사출 순간 

스텝큐브랩Ⅱ의 사출 순간은 성능검증위성의 카메라가 포착했다. 성능검증위성이 발사관을 통해 큐브위성을 내보내면서 함께 탑재한 비디오카메라시스템(VCS)으로 이 순간을 촬영한 것이다. 영상에는 캄캄한 우주 공간에 직사각형 모양의 큐브위성이 회전하며 분리되는 모습이 담겼다.

다음 교신 예정 시각은 30일 오후 3시48분과 오후 5시26분이다. 한 차례 교신 때마다 10분 정도, 분당 한 번 정도 신호를 받을 예정이다. 조선대 측은 “오후 첫 교신에서 큐브위성의 자세 안정화 상태를 파악한 뒤,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됐다면 오후 두 번째 교신에서 교신 명령을 내리는 등 양방향 교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스텝큐브랩 Ⅱ는 지난 2019년 개최된 제5회 큐브위성 경연대회에서 선발된 조선대팀이 직접 제작·개발한 결과물이다. 이 큐브위성은 백두산 분화 징후 등 한반도 열 영상 관측에 쓰인다. 목표대로라면 1개월에 3~4차례 백두산 천지의 수온 열 영상을 촬영해 모니터링하고, 한반도 도심 지역의 열섬 현상이나 원전 온배수 방류 등의 열 영상을 수신할 수 있다.

과거 해외 발사체를 이용해 4차례 큐브위성을 발사한 적 있지만, 양방향 교신까지 성공한 사례는 없었다. 큐브위성은 예산이나 구조적인 측면에서 상업용 위성보다 신뢰성이 부족한 측면이 있고, 실패 시 정확한 실패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다.

다만 과기부는 “현재 위성의 배터리 모드와 전압이 정상 상태로 보이기 때문에 자세 안정화만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기석 과기부 우주기술과장은 “큐브위성을 사출한 성능검증위성도 이날 오전 자세 안정화 단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에 이틀 간격으로 사출될 남은 3기의 큐브위성도 예정대로 사출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