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이준석 곧 사퇴할 것…더 험한 꼴 볼 필요 뭐 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당 윤리위원회의 징계심의를 앞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곧 대표직을 내려놓고 자진사퇴 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 전 원장은 3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표적인 친윤(親尹)계 인사인 박성민 당대표 비서실장이 사퇴한다"는 질문에 "(친윤그룹의) 이준석 고사작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보수당의 대표가 돼서 정권교체에 성공했고 지방선거에 압승을 했지만 태양은 둘이 아닌 하나"라며 "그러면 집권여당의 대표가 어떤 처신을 해야 되는지 잘 알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저는 어떻게 됐든 이준석 당대표는 견딜 수 없을 것(이라고 본)다"며 "특히 친윤 비서실장까지 오늘 사퇴를 해버렸으면 오동잎 떨어지면 가을이 온 것을 알아야한다"고 했다.

"이 대표에게 '알아서 그만 두라'는 대통령의 사인처럼 느껴지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박 전 원장은 "저는 그렇게 본다"며 "(징계위가) 당헌당규상 2주 후로 결정됐지만, 저는 처음부터 '거취를 결정해라' 하는 경고라고 봤다"고 답했다.

박 전 원장은 "저는 (이 대표가 대표직을) 관둔다고 본다. 그렇게 해야 되는 거 아니니냐"며 "험한 사형선고를 받고 죽는 것보다 자기 스스로 물러가서 다시 재기하는 방법을 택해야한다. 파워게임이라고 하는 것은 밀리면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개의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하면 정치인은 자기 생각이 중요하지 않다"며 "지금 현재 다수의 국민의힘 당원들이, 의원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면 결정해 줘야한다. 거기서 더 험한 꼴을 볼 필요가 뭐 있느냐"고 했다.

또 "너무 잔인하다. 저는 이준석 대표를 참 좋아하는데, 저렇게 잔인하게 젊은 사람들을 죽여버리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며 젊은 세대들이 국민의힘에 대한 지지를 거둬 타격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