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헌재 “국민 위해 협조”…막혔던 등산로 한 달 만에 재개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최근 청와대와 함께 개방됐다가 다시 폐쇄됐던 서울 종로구 삼청동 헌법재판소장 공관 앞 북악산 등산로가 이번 주말인 다음 달 2일부터 다시 열린다. 등산로 개방 후 등산객에 의한 피해를 우려한 헌재 측의 요청을 받은 문화재청이 지난 2일 길을 닫은 지 한 달 만이다.

헌법재판소는 29일 “문화재청과 이날 오후 ‘등산로 재개방’과 관련한 실무협의를 진행한 결과 다음 달 2일부터 북악산 등산로를 다시 개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개방시간은 폐쇄 전과 마찬가지로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시민 편의를 위해 하산객은 오후 7시까지 등산로를 이용할 수 있다.

헌재 측 관계자는 “그간 (개방 여부를 놓고)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국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개방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헌재소장 공관 앞을 지나는 북악산 등산로는 지난달 10일 일반에 공개된 지 3주 만에 다시 폐쇄돼 논란을 빚었다. 당시 헌재 측은 급증한 등산객들에 의한 보안 및 소음, 사생활 침해 우려 등을 이유로 문화재청에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문화재청은 지난 2일 해당 등산로에 대한 입산을 통제했다.

등산로가 다시 막히자 시민들의 민원이 빗발쳤다. 해당 등산로는 개방 후 SNS와 블로그에 소개되면서 주말이면 하루 평균 3000여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헌재 등에 따르면 향후 등산로 관리는 현재처럼 문화재청에서 맡기로 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날 현재 금융연수원 맞은편 헌재소장 공관으로 향하는 길목은 열린 상태다. 길 초입에 걸렸던 우회로 안내 현수막과 바리케이드 등도 모두 철거됐다. 앞서 주민들이 “등산로를 열어달라”며 내걸었던 현수막도 치워졌다.

등산로 재개방 소식을 들은 주민들은 환영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등산로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63)씨는 “장사가 잘되고 안 되고를 떠나 그 길을 애용하던 수많은 사람이 다시 편하게 길을 이용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등산로 폐쇄 논란 후 시장·도지사들의 공관 폐지가 잇따르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대통령과 국무총리를 제외한 고위공직자 공관 역시 민간에 개방하거나 매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한편, 민선 8기 취임을 앞두고 전국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잇따라 관사를 폐지하고 있는 가운데 김관영(53) 전북도지사 당선인이 “도지사 관사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당선인은 29일 ‘전북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중간 보고회’에서 “도지사 관사 입주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여러 의견을 들었다”며 “51년 된 도지사 관사를 도민께 돌려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송하진(70) 전북지사 부부가 8년간 거주해온 전북지사 관사는 전주 한옥마을 안에 있다. 1971년 준공한 2층 단독주택은 대지 599㎡, 건물 402㎡ 규모다.

김 당선인의 관사 폐지 방침에 따라 전국 17곳의 광역지자체장 중 관사를 사용하는 곳은 대구·경북·강원 등 3곳만 남았다. 이중 이철우(67) 경북지사는 지난 28일 “새 자택이 신축되면 관사를 나가겠다”고 밝혔지만, 홍준표(68) 대구시장 당선인과 김진태(58) 강원도지사 당선인은 민선 8기에도 기존 관사를 그대로 사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