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나토 방위력 강화 위해 유럽 주둔군 증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로이터=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나토 동맹국에 미군 부대를 증강하겠다고 발표했다.

영국에는 F-35 스텔스기 2개 대대를 추가로 배치하고 스페인에는 로타 해군기지 주둔 구축함을 기존 4대에서 6대로 늘린다. 폴란드에는 순환 배치돼 온 미 육군 5군단(유럽 지역 작전 수행) 사령부를 영구 설치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아울러 독일과 이탈리아의 방공 체계를 강화하고, 루마니아에 3000명의 병사와 2000명 규모의 전투단으로 구성된 순환여단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유럽에 현재 주둔 중인 10만 미군 병력에 더해 추가로 배치되는 병력이다.

FT는 이번에 추가된 병력의 규모가 "상당하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유럽에서 우리의 전력 태세를 강화하고 변화하는 안보 환경에 대응해 나토 동맹국의 모든 영토(every inch)를 방어할 것"이라며 "이번 정상 회의에서 우리가 취하는 조치는 우리의 집단적 힘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토는 현재 4만명인 나토군을 30만명 이상으로, 7배가량 늘린다는 내용의 새로운 방위 계획을 준비 중이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이날 "이번 회담은 우리 동맹에게 역사적이고 변혁적인 회담이 될 것"이라며 "냉전 종식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집단 방위 개편안이 이번 회담에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