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기업] 수소·CNG·전기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연구 통해 ‘국민 안전’ 선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수소·CNG·전기 등 미래형 자동차의 안전성 연구에 역량을 쏟고 있다. [사진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수소·CNG·전기 등 미래형 자동차의 안전성 연구에 역량을 쏟고 있다. [사진 자동차안전연구원]

자동차안전연구원(이하 연구원)이 미래차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연구원은 지난 1987년 한국교통안전공단 산하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로 출범해 고도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조직으로 성장하며 국민 안전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연구원은 최근 수소·CNG·전기 등 미래형 자동차의 안전성 연구에 역량을 쏟고 있다. 미래차 전환 시점에서 기술의 원활한 성장과 더불어 결함이나 사고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정보를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미래차 발전전략, 디지털 뉴딜 등 미래차 관련 국가정책에 발맞춰 미래차 제작단계에서 위험을 예측하고 최소화해 국민의 안전 제고 및 미래차 상용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전수조사를 시행해 국민 불안 해소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연구원은 전기차 화재 및 첨단장치 결함 등으로 인한 중대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사고 차량에 대한 즉각적인 현장조사 시행했다.

고전압 배터리 고품 분석 및 화재실험 등 조사기법 개발·적용을 통해 정밀조사를 수행해 결함이 확인된 전기차 4개 차종 3만8000대에 대해 배터리 교환 리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향후에도 친환경·첨단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대응한 맞춤형 사고조사 기법 개발과 유관기관 공동조사를 지속해서 강화해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제작결함 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그 밖에도 연구원은 레벨4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의 제도적 기반마련을 위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K-시티를 활용해 민간의 안전기술개발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8년에 완공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K-시티는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고속도로·커뮤니티 등 실도로 환경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국토부·산업부·과기부·경찰청 등 부처가 참여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혁신사업에 참여해 레벨4 이상 완전 자율주행차의 안전기준 마련을 위한 6대 핵심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원은 친환경차의 가파른 증가에 대비해 친환경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저탄소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 핵심 기술지원과 안전성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차 핵심 부품, 충전기술, 전기·수소차 모델 다양화를 위한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9년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초소형전기차 공용플랫폼 장착 및 검증기술 개발을 통해 기술변화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차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연구원은 미래차 안전기술 개발 및 평가와 더불어 민관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미래차 시대를 앞당기는 소통을 지속할 것”이며 “자동차 안전성 입증 이행의 부담을 민간과 함께 공공이 선도하는 혁신적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