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경필 '연정' 이재명 '평화' 거쳐…김동연 다시 '경제부지사'로

중앙일보

입력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김경록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김경록 기자

경기도 정무직 부지사 명칭이 4년 만에 ‘평화부지사’에서 ‘경제부지사’로 바뀐다. 경기도 정무직 부지사 명칭에 ‘경제’가 포함되는 건 김문수 전 지사 이후 8년 만이다.

경기도 정무부지사 ‘경제부지사’로 변경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경기도의회에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명칭 변경과 함께 업무도 확대된다. 평화협력국과 소통협치국을 관장했던 민선 7기 평화부지사와 달리 민선 8기 경제부지사는 현재 행정 1·2부지사 소관인 경제실, 도시주택실, 공정국, 농정해양국 등을 담당하게 된다. 평화부지사 산하였던 평화협력국은 행정2부지사 밑으로 넘어간다.

이 개정안은 이날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9일 본회의에 상정될 전망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김동연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된 조직개편”이라며 “경제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고, 취임 후 개정을 추진하면 의회 원구성 등으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서 취임 전에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인수위 출범부터 '경제' 강조한 김동연 

경기도는 3명의 부지사를 둔다. 행정1·2부지사는 공무원 몫이고, 정무직 부지사 1명이다.
정무직 부지사 명칭에는 단체장이 지향하는 정책 방향이 담긴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내세웠던 김문수 전 지사는 ‘경제부지사’를 뒀다. ‘협치’를 강조했던 남경필 전 지사는 연정부지사(사회통합부지사)를, 이재명 전 지사는 평화를 앞세워 평화부지사를 임명했다.

경기도청 신청사. 경기도

경기도청 신청사. 경기도

김 당선인이 ‘경제부지사’를 둘 것이라는 전망은 일찌감치 나왔다. 인수위원회에 중소기업·스타트업, 금융 등 경제 관련 전문가를 대거 영입한 것이 시작이다. 그는 인수위원회 활동 내내 ‘민생경제 회복’을 강조하며 ‘비상 경제 대응 TF’를 직접 진두지휘하는 등 경제 분야에 집중했다.

오는 1일 열리는 취임식 이후 첫 결재 문서도 ‘경기도 비상 경제 대응조치 종합계획’이 될 예정이다.
인수위원회 관계자는 “정무직 부지사 명칭을 ‘경제부지사’로 바꿨다는 것부터가 민생 경제 회복에 초점을 맞춰 도정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당선인의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부시장 후보군 물망…인수위 “정해진 것 없다”

경제부지사 후보군에는 여러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김 당선인이 기획재정부에서 함께 일했던 김용진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전 기획재정부 2차관)과 염태영 인수위원회 공동위원장(전 수원시장), 윤덕룡 인수위원(KDI 연구위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여러 이름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내정된 사람은 없다”며 “취임식 전에는 결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